CNET Korea하우투노트북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이것만은 알아두세요

윈도우 8.1 기기 지금 구입해도 손해는 아니다

윈도우 8.1 탑재 컴퓨터를 초기 설정할때도 업그레이드 안내문이 나타난다.

(씨넷코리아=권봉석 기자) Q) 윈도우XP(혹은 윈도우 비스타)를 쓰고 있습니다. 윈도우10을 무료로 설치할 수 있나요?

A)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는 윈도우7부터 가능합니다. 윈도우XP, 윈도우 비스타를 쓰고 있다면 윈도우7 서비스팩1이나 윈도우 8.1로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다만 최근 4년 이내에 구입한 컴퓨터가 아니라면 속도가 느려 불편함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 내가 쓰는 윈도우가 무슨 버전인지 모르겠는데요?

A) 아이콘이나 창 모양을 바꿔 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 쓰고 있다면 외관만으로는 쉽게 파악할 수 없을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사용 중인 윈도우 운영 체제 확인하기 페이지를 방문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알림 창이 안 나타나는데 이유가 뭔가요?

A) 윈도우 업데이트를 충실히 설치했다면 부팅할 때마다 알림창이 나타나며 업그레이드를 요구할 것입니다. 하지만 알림 창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무언가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럴때는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윈도우10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해 수동 설치하면 업그레이드가 문제 없이 진행됩니다.

알림 창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업그레이드용 설치 파일을 수동으로 받아 설치해도 된다.

Q) 불법복제된 윈도우 운영체제에 윈도우10을 설치하면 정품이 되나요?

A) 정품인증을 받지 않은 윈도우 운영체제도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업그레이드 해도 불법복제된 상태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비정품 윈도우 운영체제에는 개인정보를 유출하거나 금융정보를 빼돌리는 악성코드가 숨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품을 이용하세요.

Q) 무료 업그레이드를 했는데 1년만 공짜인가요?

A) 아닙니다. 윈도우7이나 윈도우 8.1이 설치된 데스크톱PC나 태블릿, 노트북, 투인원을 한 번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하면 그 기기의 수명이 다할 때까지 계속 무료로 쓸 수 있습니다. 이전에 쓰던 윈도우 운영체제의 라이선스와 하드웨어 정보를 조합해 디지털 라이선스가 부여되기 때문입니다. 한 번 업그레이드를 마치면 해당 기기의 정보가 마이크로소프트 서버에 저장됩니다.

또 소매점이나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풀패키지버전(FPP)을 구입해 윈도우7이나 윈도우 8.1을 설치했다면 기기 수명이 다해도 윈도우10을 다른 PC에 설치해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업데이트를 마친 기기는 수명이 다할 때까지 무료로 쓸 수 있다.

Q) 무료 업그레이드 후 윈도우10을 재설치하고 싶은데요?

A)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이후 ISO 파일이나 USB 플래시 메모리 등을 이용해 얼마든지 재설치가 가능합니다. 인증 정보가 마이크로소프트 서버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인터넷에만 연결되면 정품 인증 과정이 자동으로 진행되고 제품 키를 일일이 입력할 필요도 없습니다. 단 하드웨어 정보가 변경된다면 전화상담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Q) 무료 업그레이드에 준비해야 할 사항이 있나요?

A) 윈도우10 설치 파일을 저장할 여유공간이 최소한 4GB 이상 남아 있어야 하고 해당 PC에 와이파이나 유선랜 등을 이용해 인터넷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 윈도우 업데이트를 사용 가능해야 합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사용 가능 설정은 ‘내 컴퓨터 >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윈도우 업데이트 > 설정 변경’에서 ‘자동으로 설치’를 클릭하면 됩니다.

또 PC나 노트북, 태블릿, 투인원 제조사 웹사이트에서 윈도우10 드라이버나 패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지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설정이 ‘자동 설치’로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Q) 업그레이드 전 백업해야 할까요?

A) 당연히 백업하는 것이 좋으며 마이크로소프트도 이를 권장합니다. 윈도우가 설치되는 드라이브에 담긴 사진 파일이나 문서 파일, 동영상 파일, 즐겨찾기 등 중요한 파일을 USB 하드디스크나 플래시 메모리, 혹은 클라우드 서비스나 NAS(네트워크 저장장치)에 복사해 두면 만약의 경우 지워지거나 삭제되는 문제를 막을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백업 방법도 함께 읽어보세요.

윈도우 8.1이나 윈도우7 복구 이미지가 함께 제공되는 컴퓨터, 특히 윈도우 8.1이 기본 설치된 저가형 태블릿은 반드시 복구 이미지도 함께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8.1 태블릿에서 복구 이미지 백업하는 방법‘을 참조하세요.

Q) 예전에 쓰던 프로그램을 그대로 쓸 수 있나요?

A) 윈도우10은 기본적으로 윈도우XP나 윈도우7, 윈도우 8.1에서 쓰던 앱을 그대로 쓸 수 있도록 하위호환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드웨어와 함께 동작하는 일부 프로그램, 혹은 윈도우 시스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작동하는 백신 프로그램, 하드웨어 성능을 활용하도록 만들어진 게임에서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제조사가 업데이트나 패치, 새 드라이버를 통해 해결해 줄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의외로 까다로운 것이 프린터인데 보급형 제품은 출시 후 불과 3~4년만 지나도 최신 운영체제용 드라이버가 안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윈도우10 업그레이드나 프린터 중 하나는 포기할 수 밖에 없습니다.

윈도우10의 기본 웹 브라우저는 ‘엣지’다.

Q)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무사한가요?

A) 윈도우10의 기본 브라우저는 마이크로소프트 엣지이지만 인터넷 익스플로러 11도 여전히 내장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뱅킹이나 쇼핑몰 결제가 필요하다면 윈도우 보조프로그램에 내장된 인터넷 익스플로러 11을 실행하면 됩니다. 새 브라우저 ‘엣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윈도우10 새 웹브라우저 엣지 ‘일문일답’을 참조하세요.

Q) 지금 윈도우 8.1이 기본탑재된 컴퓨터를 사도 될까요?

A) 답은 ‘그렇다’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아무리 호환성을 신경쓰는 회사라고 해도 초기에는 여러 프로그램에서 문제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처음부터 윈도우10이 기본 탑재된 컴퓨터를 구입하면 윈도우 8.1로 다운그레이드나 재설치가 불가능합니다. 다운그레이드가 필요할 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면 윈도우 8.1 기기가 나을 수도 있습니다.

권봉석 기자bskwon@cnet.co.kr

소비자들이 꼭 알아야만 손해를 안 볼 정보가 무엇인지 항상 고민합니다. 숫자만 잔뜩 등장하는 알맹이 없는 이야기는 빼고, 고민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정보를 보다 쉽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