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ET Korea하우투노트북

업그레이드한 윈도우10 예전으로 되돌리는 방법

“반품 기한은 설치후 한 달”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후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한 달 안에 되돌릴 수 있다.

(씨넷코리아=권봉석 기자) ※ 추가(8/3) : 디스크 정리시 이전 윈도우로 돌아갈 수 없다는 내용이 누락되어 추가하였습니다.

윈도우10 출시 이후 많은 사람들이 무료 업그레이드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 따르면 이미 7월 29일 하루에만 1천 400만 대나 되는 PC에 윈도우10이 깔렸다고 합니다. 굳이 기다릴 필요 없이 설치 파일을 바로 받아 업그레이드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하지만 주위에서 아무리 윈도우10이 좋다고 해도 자기 마음에 안 들면 아무런 소용이 없지요. 막상 설치했더니 하드웨어 드라이버가 없다거나, 항상 써야 하는 프로그램이나 게임이 말썽을 일으킨다거나, 새로 바뀐 인터페이스가 도저히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남은 방법은 단 하나 뿐입니다. 바로 업그레이드 전에 쓰던 윈도우 이전 버전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단 이 방법이 통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윈도우10에 내장된 복구 기능을 이용해 ‘이 PC 초기화’ 기능으로 윈도우 파일을 초기화하거나, ‘디스크 정리’ 기능으로 저장공간의 파일을 정리했다면 이 방법으로는 이전 버전 윈도우로는 돌아갈 수 없습니다. 컴퓨터와 함께 제공된 복구 미디어나 윈도우 이전버전 설치파일을 이용해 복원해야 합니다.

1) 먼저 윈도우가 설치된 저장공간에 있는 중요한 파일을 USB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등 다른 공간에 반드시 백업하세요. 그런 다음 윈도우10 시작 버튼과 ‘설정’을 누릅니다.

2)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가장 아래 보이는 ‘업데이트 및 복구’를 누릅니다.

3) 왼쪽에 보이는 ‘복구’를 누른 다음 ‘Windows 8.1로 돌아가기’, 혹은 ‘Windows 7로 돌아가기’ 아래에 있는 ‘시작’을 누릅니다.

4) ‘되돌리려는 이유를 말씀해 주세요.’라는 창이 나타납니다. 이 이유를 선택하지 않고서는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없습니다. 적절한 이유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5) 윈도우를 이전 버전으로 되돌리는데 알아야 할 주의사항이 표시됩니다. 잘 읽어보고 나서 준비가 되었다면 ‘다음’을 누릅니다.

6) 마지막으로 나오는 안내문을 읽어본 다음 정말로 되돌리려면 ‘Windows 7로 돌아가기’, 혹은 ‘Windows 8.1로 돌아가기’ 버튼을 누릅니다.

만약 중요한 파일을 백업하지 않았다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시간이 걸리고 귀찮더라도 반드시 백업을 마무리한 다음 윈도우 이전 버전으로 돌아가세요.

권봉석 기자bskwon@cnet.co.kr

소비자들이 꼭 알아야만 손해를 안 볼 정보가 무엇인지 항상 고민합니다. 숫자만 잔뜩 등장하는 알맹이 없는 이야기는 빼고, 고민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정보를 보다 쉽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