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ET Korea하우투라이프

카카오톡에서 차단 없이 친구 삭제하는 방법

“아예 남남인 것처럼 삭제 가능”

카카오톡에 친구를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이 만 4년만에 추가되었다.

(씨넷코리아=권봉석 기자) 국내에서 안 쓰는 사람이 드문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에 없던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등록된 친구를 ‘삭제’하는 기능입니다. 대화 목록에서 보고 싶지 않은 친구를 숨길수는 있지만 이 친구를 삭제할수는 없었습니다. 굳이 목록에서 지우고 싶다면 그 친구를 차단한 다음 차단을 해제하고, 친구 목록에 추가하지 않는 복잡한 방법을 써야 했습니다.

최근 업데이트된 카카오톡 5.1.0 버전(안드로이드 기준)에는 드디어 친구를 ‘삭제’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마치 그 사람을 처음부터 카카오톡에 등록하지 않았던 것처럼 완전히 지울 수 있습니다. 현재 iOS용 최신 버전인 5.0.4에는 이 기능이 반영되지 않았지만 곧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될 전망입니다. 카카오톡에서 친구를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먼저 카카오톡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합니다.

2) 카카오톡을 띄운 다음 친구 목록에서 삭제하고 싶은 사람을 길게 누릅니다. 그 다음 나타나는 메뉴에서 ‘숨김’을 선택합니다. 숨김 기능을 처음 실행하면 ‘목록에서 숨김’ 관련 안내메시지가 나는데 이를 읽어보고 ‘확인’을 누릅니다.

3) ‘더보기’를 누른 다음 오른쪽 위에 보이는 톱니바퀴 모양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그 다음 ‘친구관리 > 숨김친구 관리’를 선택합니다. 위에서 숨긴 친구가 보일 것입니다.

4) 오른쪽에 보이는 ‘관리’를 누른 다음 나타나는 메뉴에서 ‘삭제’를 누릅니다. 앞으로도 카카오톡 친구로는 추가되지 않지만 메시지를 받을 수 있다는 안내문이 나옵니다. ‘확인’을 누릅니다.

친구 삭제 기능을 이용하면 스마트폰 주소록에 해당 친구가 등록되어 있어도 카카오톡 친구로 추가되지 않습니다. 아예 그 사람이 친구 목록에도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에서 차단 기능과 비슷하지만 메시지를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는 엄연히 다릅니다.

카카오톡 초기 버전부터 지금까지 없던 삭제 기능이 갑자기 생겨난 이유에 대해 다음카카오는 “친구 목록 관리를 보다 강화하고 이용자에게 통제권을 준다는 의미”라고 설명했습니다. 무심결에 등록해 둔 전화번호 때문에 카카오톡에 추가되었지만 1년에 한 번 이야기 할까 말까 한(혹은 이야기하기 부담스러운) 사람을 정리하고 싶을때, 혹은 친구 목록이 너무 복잡해 주체가 안 되는 사람에게 유용한 기능입니다.

권봉석 기자bskwon@cnet.co.kr

소비자들이 꼭 알아야만 손해를 안 볼 정보가 무엇인지 항상 고민합니다. 숫자만 잔뜩 등장하는 알맹이 없는 이야기는 빼고, 고민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정보를 보다 쉽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