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ET Korea뉴스엔터프라이즈

일본 소도시의 도전 "스마트시티로 인구 늘린다"

“5년 안에 스마트시티 200개 이상 생겨날 것”

인텔 레이턴 필립스 이사는 “앞으로 5년 안에 이들 지역에서 200개 이상의 스마트시티가 생겨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씨넷코리아=권봉석 기자) <도쿄(일본)=권봉석 기자> 후쿠시마현 아이즈와카마츠시는 인구 12만 5천명이 생활하는 전통있는 도시다. 무사들을 키워낸 교육기관인 아이즈번교 닛신관과 츠루가죠 성 등 관광자원을 갖추고 있다. 과거에는 반도체 생산시설이 가동되어 고용도 안정되어 있었고 1993년에는 아이즈 대학이 세워져 유입되는 인구도 늘었다.

인구감소의 해법, 스마트시티에서 찾다

하지만 1990년대 중반부터 일본 여러 지방도시에서 불거지기 시작한 인구 감소 문제는 아이즈와카마츠시도 예외가 아니었다. 17일 열린 사물인터넷(IoT) 행사인 인텔 IoT 아시아 2015에서 아이즈와카마츠시 무로이 쇼헤이 시장은 “인구 감소 이외에 반도체 생산시설 해외 이전 등이 겹쳐 지역 내 고용도 감소추세였다”고 설명했다.

무로이 시장에 따르면 아이즈 대학의 학생 중 60% 정도는 다른 지역에서 오지만 졸업생 중 이 지역에서 취업하는 학생 비율은 80%에 불과하다. 다른 지역에서 직장을 찾는 사람이 줄어들수록 인구는 늘어나지만 고용률을 늘리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고민하던 아이즈와카마츠시는 스마트시티로 눈을 돌렸다.

아이즈와카마츠시 무로이 시장은 “인구 감소 해결책으로 스마트시티를 선택했다”고 밝혔다.

사고 잦은 도로나 피난 장소 미리 알려준다

스마트시티는 센서,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21세기에 등장한 각종 첨단기술을 적용해 시민들의 생활을 돕는 최첨단 도시를 일컫는다. 무로이 시장은 “스마트시티는 환경, 에너지, 교통, 방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다. 이 기술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지역 일자리가 늘어나고 고용을 창출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아이즈와카마츠시는 지리정보시스템(GIS)을 이용해 시내 버스 노선을 최적화했고 2014년부터는 경찰차에 가속도 센서를 달아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도로 정보나 각종 접촉사고가 잦은 곳을 미리 알려주고 있다. 지진이나 쓰나미 등 자연재해가 일어날 경우 피난장소도 주민들에게 통보해 준다.

인천광역시 청라지구에도 이와 닮은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다. CCTV, 환경오염 감지 센서, 시설물 상태 센서 등 800여 개의 센서가 도시 환경을 감시하고 주민들에게 교통정보, 환경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전세계 각국에 도입된 스마트시티 현황 중 일부. 인천광역시 청라지구도 스마트시티를 가동중이다.

편리함의 이면에 숨은 프라이버시 우려

현재 아태지역과 일본을 포함해 여러 국가에서 스마트시티 실험에 나서고 있다. 인텔 레이턴 필립스 이사는 “앞으로 5년 안에 이들 지역에서 200개 이상의 스마트시티가 생겨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스마트시티는 시민들의 편리한 생활을 돕는 반면 개인정보나 프라이버시를 침해할 수 있다는 우려도 끊이지 않는다. 도시 곳곳에 설치된 CCTV에는 내 얼굴이 찍히고 교통카드 이용내역을 짜맞추면 내가 어디에 들렀는지 추적 가능하다.

이 때문에 여러 비정부기구(NGO)들은 이런 측면때문에 스마트시티에 거부감을 드러내기도 한다. 이에 대해 인텔 사물인터넷그룹 로즈 스쿨러 부사장은 “굳이 시민들의 신분을 드러내지 않고도 꼭 필요한 데이터만 익명으로 뽑아내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어 있다. 인텔은 이미 이런 기술을 개발해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로즈 스쿨러 부사장은 “꼭 필요한 데이터만 익명으로 뽑아내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권봉석 기자bskwon@cnet.co.kr

소비자들이 꼭 알아야만 손해를 안 볼 정보가 무엇인지 항상 고민합니다. 숫자만 잔뜩 등장하는 알맹이 없는 이야기는 빼고, 고민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정보를 보다 쉽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