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ET Korea뉴스신제품

"라즈베리 파이에 하드디스크를 단다고?"

WD 파이드라이브 ‘용량은 314GB’

WD가 공개한 라즈베리 파이용 대용량 저장장치, 파이드라이브.

(씨넷코리아=권봉석 기자) 라즈베리 파이는 원래 컴퓨터의 작동 원리와 프로그래밍 방법을 가르치고 배우는데 쓰기 위해 만들어진 초소형 컴퓨터다. 하지만 리눅스는 물론 윈도우10 IoT 코어 등 다양한 운영체제가 돌아간다는 점 때문에 교육용이 아닌 간이 서버로 쓰는 이들도 많다.

문제는 라즈베리 파이가 쓸 수 있는 저장공간이 넉넉치 않다는 것이다. 32GB, 64GB 마이크로SD카드를 꽂아서 써도 되지만 아무래도 용량이 작다. SSD를 USB 어댑터에 끼워 쓸수도 있지만 전원 공급 문제때문에 인식이 되지 않는 경우도 많다.

베리부트를 이용하면 한 드라이브 안에 윈도우10 IoT 코어나 리눅스를 설치해 듀얼부팅도 된다.

WD가 3월 14일을 맞아 공개한 파이드라이브는 라즈베피 파이 2·3에 달아 쓸 수 있는 저장장치다. 노트북용 2.5인치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의 내부 구조를 개조해 전력소모를 줄였고 연결 방식도 SATA에서 USB로 바꿨다.

라즈베리 파이 부팅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인 베리부트를 이용하면 한 드라이브 안에 윈도우10 IoT 코어나 리눅스를 설치해 듀얼부팅도 된다. 원래 가격은 45.81달러(한화 약 5만 4천원)지만 WD스토어에서 31.42달러(한화 약 3만 8천원)에 판다. 라즈베리 파이는 따로 구입해야 하고 국내 출시 일정이나 가격은 미정이다.

권봉석 기자bskwon@cnet.co.kr

소비자들이 꼭 알아야만 손해를 안 볼 정보가 무엇인지 항상 고민합니다. 숫자만 잔뜩 등장하는 알맹이 없는 이야기는 빼고, 고민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정보를 보다 쉽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