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ET Korea하우투라이프

아이폰6S 프로세서 제조사 구분법 "삼성 혹은 TSMC"

“누렁소든 검정소든 일만 잘하면 된다지만⋯”

아이폰6S와 아이폰6S 플러스에 탑재된 모바일 프로세서 제조사를 매우 간단한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씨넷코리아=권봉석 기자) 오늘 국내에 풀린 애플 아이폰6S·6S 플러스는 제품 생산 시기나 수급에 따라 삼성전자가 14나노미터(nm) 공정에서 제조한 모바일 프로세서, 혹은 대만 TSMC가 16나노미터 공정에서 제조한 모바일 프로세서를 무작위로 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당초 예상과 달리 TSMC가 제조한 모바일 프로세서가 배터리를 2~3% 아껴 쓴다는 주장이 해외에서 나오면서 논란은 가중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제조공정에서 나오는 미세한 차이가 과연 실제 배터리 이용량에 얼마나 영향을 줄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정 궁금하거나 신경이 쓰인다면 정확히 알고 넘어가는 것도 나쁘지 않겠지요. 아이폰6S와 아이폰6S 플러스에 탑재된 모바일 프로세서 제조사를 확인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주의 : 씨넷코리아는 순수한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이 기사를 작성·소개하였습니다. 씨넷코리아는 이 기사에서 소개하는 내용을 악용하여 무리하게 반품·환불 시도시 발생할 수 있는 어떤 법적인 문제나 금전적인 손실에 대해서도 책임질 의무를 지지 아니합니다. 또 씨넷코리아는 기사에서 소개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진단 결과에 대한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이 기사에서 소개하는 내용은 참고용으로만 활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1) 먼저 애플 앱스토어에서 ‘Battery Memory System Status Monitor‘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2) 앱을 실행한 후 메뉴 위에 보이는 ‘System’을 누릅니다.

3) 시스템 정보(System Information)에 나타나는 다음 내용을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a) 모델이 ‘N71mAP’이면 TSMC 16나노미터 공정에서 제조된 프로세서입니다.

b) 모델이 ‘N71AP’이면 삼성전자 14나노미터 공정에서 제조된 프로세서입니다.

권봉석 기자bskwon@cnet.co.kr

소비자들이 꼭 알아야만 손해를 안 볼 정보가 무엇인지 항상 고민합니다. 숫자만 잔뜩 등장하는 알맹이 없는 이야기는 빼고, 고민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정보를 보다 쉽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