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이스트라 AU753QLED 스마트 더 퀀텀: 최신 OTT부터 콘솔 게임까지 100% 즐겨봐 최신 MT9617 칩셋 탑재로 재빠른 반응 속도···HDMI 2.1 지원해 콘솔 게임에 최적

  • '게임 콘솔' 인터페이스 화면에서는 게임에 필요한 기능들을 간편히 제어할 수 있다. (사진=씨넷코리아)

  • 이스트라 AU753QLED 스마트 더 퀀텀은 게임과 OTT를 즐기기에 최적의 TV다. (사진=씨넷코리아)

  • HDMI 2.1을 비롯해서 다양한 포트가 마련돼 사용하기 편리하다. (사진=씨넷코리아)

The GOOD 색감 쨍한 QLED 패널에 4K/120Hz로 즐기는 게임 경험

The BAD 다소 낮은 브랜드 인지도

한줄평 OTT와 게임을 신나게 즐기는 가성비 QLED TV

8.3 Overall
  • 가격 9
  • 성능 9
  • 디자인 7.5
  • 확장성 8

(씨넷코리아=신동민 기자) 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쿠팡플레이, 디즈니플러스와 같은 OTT가 그야말로 대세가 된 요즘이다. 특히 4K 해상도와 돌비 애트모스 등을 지원하는 고품질 콘텐츠가 점점 더 늘고 인기를 끌면서 이에 맞는 대화면, 고성능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TV를 찾는 이들도 느는 추세다.

오늘 살펴볼 이스트라 ‘AU753QLED 스마트 더 퀀텀(이하 AU753QLED)’은 모델명에서 보듯 75인치 대화면에 쨍하고 선명한 색감을 구현하는 QLED TV다. 고성능 칩셋 탑재로 빠른 반응 속도와 함께, HDMI 2.1을 지원해 4K/120Hz로 신나는 콘솔 게임을 즐기기에도 최적이다. 이스트라 AU753QLED이 안내하는 가성비의 세계로 떠나봤다.

■ 빠릿빠릿한 반응 속도비결이 뭐니?

그동안 다양한 브랜드의 스마트TV를 살펴보면 리모컨 조작 시 반응속도가 느린 제품들도 상당수 있었다. 그에 비해 이스트라 AU753QLED는 조작감이 상당히 빠른 편이다. 메뉴 불러오기, 다양한 앱 이동, 콘텐츠 선택 화면을 조작하는데 있어 답답한 느낌을 조금도 주지 않는다. 이런 이유는 바로 1.5GHz 쿼드 코어 A73-AMR 코텍스 CPU, DDR4 3GB 램, EMMC 32GB가 내장된 ‘MT9617 칩셋’ 덕분이다. 덕분에 구형 제품 대비 CPU 성능과 전송 속도는 약 50% 빨라졌고, 전력 소모는 40% 낮췄다는 게 이스트라의 설명이다.

또한 차세대 코덱인 AV1을 지원해 기존 제품들보다 약 30% 이상 좋아진 압축 효율과 디코딩 성능을 갖췄다. 이 덕분에 넷플릭스, 유튜브, 디즈니플러스 등 다양한 OTT에서 고품질 4K 콘텐츠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재생해준다. 실제로 TV를 켜면 부팅 시간 없이 바로 구글TV 메인 화면이 뜨고 다양한 OTT 앱을 실행해도 지연 없이 빠르게 실행돼 기분까지 시원하다.

'게임 콘솔' 인터페이스 화면에서는 게임에 필요한 기능들을 간편히 제어할 수 있다. (사진=씨넷코리아)

■ HDMI 2.1 지원...리얼 4K 120Hz로 게임하는 맛이 확 살아난다

AU753QLED는 48Gbps 대역폭을 가진 HDMI 2.1을 지원해 UHD 해상도에 120Hz 고주사율로 소니 플레이스테이션5, 마이크로소프트 Xbox와 같은 콘솔을 즐기기에도 최적이다. 고해상도 고주사율로 게임을 즐기는 맛이 일품이다. 또 144Hz VRR(가변 주사율)까지 지원해 화면이 찢어지는 티어링 현상도 방지한다.

특히 마음에 드는 점은 ‘게임 콘솔(Game Console)'이라는 자체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데, 여기서는 현재 주사율과 밝기, 연결 포트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자동 저지연 모드(ALLM), 빠른 응답, FPS 게임에 필수적인 조준선까지 게임을 즐길 때 필요한 기능만 콕 집어 즉각적으로 조절할 수 있게 했다. 해당 기능은 리모컨에서 ’빠른 메뉴‘ 버튼을 2초간 누르면 바로 실행된다. 포트 구성은 디지털 오디오 아웃 단자, USB 2.0 타입-A 포트 2개, 유선 랜 포트가 있고, HDMI 포트를 4개 마련했는데 이 중 2개는 4K/144Hz를 지원하며, 한 개는 eARC와 호환된다. 이어 AV 단자, 헤드폰 잭, 안테나 단자가 있다.

이스트라 AU753QLED 스마트 더 퀀텀은 게임과 OTT를 즐기기에 최적의 TV다. (사진=씨넷코리아)

■ 추운데 어딜 나가집에서 넷플릭스로 영화 보는 게 최고지!

모처럼 한가한 주말 저녁, 치맥과 함께 즐기는 OTT 영화 한편을 보는 재미는 소소한 행복거리다. 특히 요즘 넷플릭스부터 티빙, 웨이브, 디즈니플러스까지 셀 수없이 많은 OTT 서비스들이 있는데, 이것들을 즐기기에 더 없이 좋은 TV가 바로 이 AU753QLED다. 먼저 색감이 쨍한 QLED 패널을 탑재했다는 점도 그렇지만 특히 이스트라가 자랑하는 게 ‘AI 퀀텀 플러스 테크놀로지’로 AI 최적화 알고리즘에 기반해 선명하고 생생한 화질을 구현한다. 고화질 4K 영화를 즐길 때 확연히 다른 만족감을 얻을 수 있었다.

이 제품은 돌비 비전·애트모스를 지원하며 더 나아가 돌비 비전 IQ까지 갖췄다. 이는 TV를 보는 환경이나 밝기에 따라서 영상 화질을 자동으로 조절해 최적의 화면을 보여주는 기능이다. 또 일반적인 영상을 볼 때는 60fps 영상을 자연스럽게 120fps로 보이게 해주는 MEMC도 지원하고 있다. 평소 볼륨을 조절할 때는 dbx-tv 기능을 제공해 뉴스, 음악, 영화, 늦은 밤 등 상황에 맞는 적절한 소리 세팅 값을 즉각적으로 적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이 제품에 적용된 블루투스 5.1을 활용하면 무선 헤드셋이나 키보드, 마우스 등을 연결해 콘텐츠를 빠르게 검색하고, 프라이빗하게 즐길 수 있는 장점도 있다.

국내 대기업 제품이 아닌 중소기업 TV를 선택함에 망설여지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AS다. 이스트라는 자사 제품에 쓰이는 전 부품에 대해 무상 2년, 유상 8년을 제공해 총 10년 AS를 보증하고 있어 마음이 놓인다. 

HDMI 2.1을 비롯해서 다양한 포트가 마련돼 사용하기 편리하다. (사진=씨넷코리아)
상세 정보
화면종류 QLED TV
디스플레이 QLED
패널 VA 패널 계열
화면크기 75인치
해상도 4K UHD
4K 주사율 120Hz
프로세서 MT9617
RAM 3GB
크로마샘플링 4:4:4(4K)
부가 기능 돌비 비전 / 돌비 애트모스 / HDR10
스피커 출력 24W

신동민 기자shine@cnet.co.kr

다양하고 흥미로운 기사를 찾아 재미있게 전달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