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뷰소닉 X1-4K & X2-4K: MS Xbox 유전자를 받은 빔프, QHD·120Hz 매력에 빠져들다 4K/60Hz 및 QHD/120Hz 초고주사율 지원···MS Xbox 63가지 테스트 거쳐 공식인증 획득

  • 뷰소닉 X1-4K와 X2-4K는 제품 성능에 거의 차이가 없으며 디자인도 비슷하지만 화면 투사 거리에 차이가 있다. (사진=씨넷코리아)

  • 뷰소닉 빔프로젝터는 4K 고해상도에 60Hz 주사율로 게임 화면을 100인치 넘는 대화면으로 즐길 수 있다. (사진=씨넷코리아)

  • 스마트폰부터 노트북까지 다양한 디바이스와 연결해 영화나 OTT 서비스를 이용하기도 좋다. (사진=씨넷코리아)

  • 최신 3세대 4 LED 광원을 탑재해 뛰어난 화면 품질을 자랑한다. (사진=씨넷코리아)

  • 좁은 공간 활용에서 유리한 단초점 빔프로젝터, 뷰소닉 X2-4K (사진=씨넷코리아)

The GOOD MS Xbox 콘솔 및 게임 유저들이 반길 만한 디자인과 화면 품질

The BAD 부팅 속도 41초에서 더 빨라질 수는 없을까?

한줄평 이제 게임도 빔프로젝터로 즐기는 시대, Xbox 콘솔까지 있다면 금상첨화!

7.8 Overall
  • 가격 7.5
  • 성능 8.5
  • 디자인 8
  • 확장성 8.5

(씨넷코리아=신동민 기자) 글로벌 경기 침체 속에서도 유독 타격을 입지 않는 시장이 있다. 바로 게이밍 시장이다. 특히 최근에는 여러 기업들이 게이밍 디스플레이에 주력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빔프로젝터는 업무용, 영화 감상용을 넘어서 게이밍 용도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추세다.

최근 출시되는 고사양 빔프로젝터는 4K 고해상도 화질에 100인치가 넘는 초대형화면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매력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런 와중에 미국 비주얼 솔루션 기업 뷰소닉이 이색적인 게이밍 빔프로젝터를 선보여 눈길을 끈다. 업계 최초로 마이크로소프트 Xbox 공식인증을 받은 X1-4K·X2-4K까지 두 제품이 그 주인공들이다.

뷰소닉 X1-4K와 X2-4K는 제품 성능에 거의 차이가 없으며 디자인도 비슷하지만 화면 투사 거리에 차이가 있다. (사진=씨넷코리아)

■ MS Xbox 공식인증을 받은 첫 게이밍 빔프로젝터 등장

우선 이번 뷰소닉 X1-4K·X2-4K, 두 제품 디자인을 보면 한눈에 마이크로소프트 Xbox 게임 콘솔을 연상시킨다. 무광 블랙 컬러 바디에 제품 양쪽 측면에 Xbox 상징과도 같은 그린 컬러로 포인트를 줬다. X1-4K·X2-4K, 두 제품 외관은 전면에 있는 램프 형태 외에는 차이가 없다. 상단에는 램프 초점과 줌을 조절하는 링이 있고, 메뉴 조작 키, 전원 키를 포함한 조작부가 위치했고, 슬라이드 커버로 열고 닫을 수 있어 깔끔하다.

후면에는 다양한 포트를 마련했다. 오디오 아웃 단자, RS232 단자, 전원 잭, USB-A 포트, HDMI 2.0 포트가 2개 있다. 그 옆으로는 USB-C 포트, USB-A 포트를 하나 더 마련했다. 눈에 띄는 점은 2개의 HDMI 2.0 포트 중에 하나가 게임 컨트롤러 그림이 새겨져 있다. Xbox 콘솔을 여기에 연결하면, 화면 색감이 게임 모드로 기본 적용돼 사전 준비 없이 최적의 게임 환경을 만들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체적인 모니터 인증 제도를 통해 다양한 게이밍 디스플레이 환경에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두 제품은 Xbox의 63가지 테스트를 통과했으며, 이에 따라 Xbox 콘솔에 딱 맞는 게이밍 화면 품질을 제공한다.

뷰소닉 빔프로젝터는 4K 고해상도에 60Hz 주사율로 게임 화면을 100인치 넘는 대화면으로 즐길 수 있다. (사진=씨넷코리아)

■ 120인치 초대형 화면으로 즐기는 게임 경험 빔프로젝터가 답이네

뷰소닉 X1-4K·X2-4K, 두 제품은 모두 4K 해상도를 지원하고, 3세대 4 LED 광원을 탑재한 게이밍 빔프로젝터다. 100인치가 넘는 대형 스크린 투사가 가능하며, 4.2ms의 빠른 응답속도로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소화할 수 있는 제품들이다. 특히 주목할 부분은 QHD 해상도에서도 120Hz의 고주사율을 지원한다는 점이다. 시중에 나와있는 제품 대부분이 4K/60Hz, 또는 FHD/120Hz까지 지원하는 반면, QHD 해상도에 120Hz 지원으로 고화질과 고주사율까지 동시에 잡은 빔프로젝터다. 또한, 2,150 안시루멘 밝기에 Rec.709 색역은 125% 수준으로 뛰어난 화면 품질을 제공해 게임 외에도 영화 및 콘텐츠 감상에도 손색이 없다.

X1-4K와 X2-4K, 두 제품 차이는 화면 투사 거리에 있다. 먼저 X1-4K는 세미단초점 빔프로젝터로 투사 거리는 1.5m 거리에서 60인치 화면을, 4.98m만 확보하면 무려 150인치 대화면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반면 X2-4K는 좁은 공간 활용에 유리한 단초점 빔프로젝터다. 0.9m 거리 확보 시 60인치 화면을, 2.2m 거리에서는 약 120인치 대화면을 투사하는 제품이다. 그 외에 제품 성능은 두 제품이 거의 차이가 없다.

스마트폰부터 노트북까지 다양한 디바이스와 연결해 영화나 OTT 서비스를 이용하기도 좋다. (사진=씨넷코리아)

■ 노트북태블릿스마트폰까지 어떤 디바이스와 연결도 OK

뷰소닉 X1-4K·X2-4K는 게이밍 빔프로젝터라는 타이틀을 갖고 있지만 기존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먼저 하만 카돈 사운드 인증을 받은 스피커 시스템으로 뛰어난 음질을 제공해 게임 뿐만 아니라 영화나 음악 감상에도 강점을 보인다. 여기에 블루투스 연결을 지원하기 때문에 스마트폰과 연결하면 따로 오디오 기기를 준비하지 않아도 부족함 없는 음향을 들려준다.

또한, 스크린 미러링부터 미라캐스트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스마트폰이나 노트북과 연결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넷플릭스나 티빙, 왓챠와 같은 인기 OTT 서비스에 가입해서 최신 영화 및 고화질 콘텐츠를 빔프로젝터가 구현하는 대화면으로 즐기면 만족감은 두 배가 된다. 이 외에도 둥그런 원형 기둥이나 평평하지 않은 곡면에도 화면을 투사할 수 있는 ‘와핑’ 기능도 지원해서, 지인이나 친구들을 초대해 파티 분위기를 낼 때, 근사한 연출도 해볼 수 있다.

최신 3세대 4 LED 광원을 탑재해 뛰어난 화면 품질을 자랑한다. (사진=씨넷코리아)

이번 두 제품을 사용해보면서 아쉬운 점이 있다면 기기 전원을 끌 때 작은 비프음이 두 차례 들리게 만들어졌는데, 이 부분은 옵션을 통해 끌 수 있었다면 좋았겠다는 아쉬움이 남는다. 또 제품 부팅 속도가 자체 측정 결과 약 41초 정도로 나왔는데 이 부분도 추후 개선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뷰소닉 X1-4K·X2-4K는 마이크로소프트 Xbox 공식인증을 받은 최초의 게이밍 빔프로젝터로서 4K 고해상도에 60Hz 주사율로 신나는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QHD 해상도에서도 120Hz 고주사율을 지원하는 점이 특징이다. 화질과 주사율 모두를 포기할 수 없는 게이머들에게 매력적인 게이밍 빔프로젝터로서 뛰어난 화면 품질과 고품질 사운드까지 갖춰 게이밍 용도를 넘어서 영화 및 음악 감상까지 모두 소화할 수 있는 제품이다.

뷰소닉 X1-4K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약 199만 원 선에 만나볼 수 있고, X2-4K는 224만 원대에 만나볼 수 있다. 

좁은 공간 활용에서 유리한 단초점 빔프로젝터, 뷰소닉 X2-4K (사진=씨넷코리아)
상세 정보
광원 3세대 4 LED 광원
해상도 3,840x2,160 픽셀
밝기 2,150 안시루멘
광원 수명 6만 시간
명암비 3,000,000:1
내부 스피커 6W Cube x 2
디스플레이 색상 10억7천만 컬러
입력 지연 4.2ms

신동민 기자shine@cnet.co.kr

다양하고 흥미로운 기사를 찾아 재미있게 전달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