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넷코리아=윤현종 기자) 지능형 데이터 인프라스트럭처 기업 넷앱(NetApp)이 아마존 웹 서비스(AWS) AI 및 애널리틱스 서비스를 넷앱 데이터와 직접 연결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발표했다.
이 기능은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모두에서 사용 가능하며, 기업이 워크플로우를 보다 간소화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다.
새롭게 도입된 Amazon FSx for NetApp ONTAP®용 Amazon S3 Access Points는 FSx for ONTAP에 저장된 파일 데이터를 S3 API를 통해 직접 접근할 수 있으며, AWS의 폭넓은 AI·ML 및 분석 서비스와의 연결을 가능하게 한다. 파일 데이터는 기존 위치에 그대로 유지되며, 파일 프로토콜을 통해 읽기·쓰기 또한 가능하다.
넷앱은 AWS에서 자사 이름으로 제공되는 데이터 스토리지 서비스를 보유한 유일한 기업으로, 클라우드 환경에서 현대적 워크로드 가속화를 지원하고 있다. FSx for ONTAP에 S3 Access Points를 연동하면, 고객는 AWS의 S3 기반 서비스 및 ISV 애플리케이션을 FSx for ONTAP 파일 시스템에 S3처럼 연결해 활용할 수 있다.
또 ONTAP에 내장된 데이터 복제 기능을 활용하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반에서 데이터를 자유롭게 이동시킬 수 있어 온프레미스에 저장된 데이터도 쉽게 연동 가능하다. 이로써 FSx for ONTAP에 저장된 파일 데이터를 기반으로 AWS의 머신러닝, 서버리스 컴퓨팅, 분석 서비스 등과 폭넓게 연계해 다양한 워크로드에 대응할 수 있게 된다. 더불어, 사용자는 각 애플리케이션이나 사용자 별로 이름과 권한을 설정해 맞춤형 S3 Access Point를 생성해 간소화하고 체계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이번 통합은 데이터를 FSx for ONTAP 외부로 이동하지 않고도 AI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이버 보안 측면에서도 큰 이점을 제공한다. 넷앱 ONTAP은 실시간 랜섬웨어 탐지와 통합 스냅샷 등 업계 최고 수준의 사이버 복원력을 제공하며 보안 기능이 그대로 유지된다.
자스딥 싱(Jasdeep Singh) IDC 클라우드 및 엣지 서비스 리서치 매니저는 “넷앱은 고객이 다양한 환경에서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합 데이터 플랫폼을 제공한다”며 “넷앱과 AWS 간의 긴밀한 협업은 클라우드의 확장성, 성능, 효율성을 넷앱 ONTAP의 검증된 데이터 관리 기능까지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클라우드 네이티브 AI 및 애널리틱스 서비스와의 네이티브 통합 그리고 고급 워크로드 관리 기능은 기업이 효율적으로 운영되며 변화하는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핵심 도구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