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ET Korea뉴스콘텐츠

"최고의 VR 앱, 여기 다 모였다" 2025 PICO 스토어 애뉴얼 어워즈, 총 18개 부문 수상작 공개

올해의 VR 게임 ‘I Am Cat’부터 심사위원상 ‘Maestro’ 각각 3관왕 달성 쾌거

(씨넷코리아=윤현종 기자) 글로벌 XR 선도기업 ‘피코(PICO)’가 2025년 최고의 VR 앱을 선정하는 ‘2025 PICO 스토어 애뉴얼 어워즈(2025 PICO Store Annual Awards, 이하 2025 PSAA)’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총 18개 부문 수상작들을 공개했다.

2025 PSAA는 연말 PICO가 진행하는 행사로 PICO Store에 정식 출시된 인기 게임과 앱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지난해는 유명 인플루언서와 국내외 매체가 선정하는 심사위원상 부문과 유저가 직접 선택하는 부문 포함 총 18개 40여개 VR 게임과 앱이 격전을 펼쳤다.

2025 PICO Store Annual Awards서 올해의 게임 부문에 이름을 올린 'I Am Cat' (사진=PICO)

우선 올해의 게임 부문에는 VR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유명한 ‘I Am Cat’이 수상했다. 유저가 직접 고양이가 돼 집안을 탐험하고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는 게임으로 깜찍한 그래픽과 우수한 한글화, 사실적인 고양이의 움직임과 상호작용 등 우수한 게임성이 선정 이유로 꼽혔다.

I Am Cat은 이어 유저가 직접 뽑은 ‘올해 최고의 인기 게임’ ‘올해 최고의 인기 시뮬레이션 게임’ 부문까지 수상, 총 3관왕을 달성했다.

2025 PSAA에 3관왕을 달성한 게임에 VR 리듬 지휘 게임 ‘Maestro’도 이름을 올렸다. VR 헤드셋 내 탑재된 핸드 트래킹 기술을 활용, 컨트롤러가 아닌 양손을 이용해 직접 지휘자가 돼보는 색다른 VR 리듬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이에 Maestro는 ‘심사위원 특별상’ ‘올해 최고의 인기 뮤직 게임’ ‘베스트 업데이트’까지 총 3관왕을 달성하는 쾌거를 누렸다. 특히 지난해 오페라 하우스를 넘어 다양한 음악과 배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시크릿 소서리’ DLC가 업데이트 되면서 베스트 업데이트 부문에 선택받게 됐다.

지난해 DLC 업데이트로 2025 PICO Store Annual Awards '베스트 업데이트', '심사위원 특별상' '올해 최고의 인디 뮤직 게임'까지 총 3관왕을 달성하는 쾌거를 누렸다. (사진=PICO)

이밖에 올해의 앱으로는 ‘스팀 링크(Steam Link)’가, 베스트 인디 게임에는 ‘피트니스 갈(Fitness GAL)’이, 베스트 멀티플레이어에는 ‘VR Chat’이 이름을 올렸다.

XR 개발자와 팬들, 전문 에디터들이 참여한 2025 PSAA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PICO Store Annual Awards 공식 홈페이지 또는 PICO 커뮤니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윤현종 기자mandu@cnet.co.kr

국내외 최신 IT 소식,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