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ET Korea뉴스자동차

애스턴마틴, 아이폰 유저 위한 '애플 카플레이 울트라' 최초 탑재

센터 터치스크린과 운전자 계기판에 구현되는 매끄럽고 개인화된 사용자 경험

애스턴마틴이 아이폰 사용자 위한 ‘Apple CarPlay Ultra’ 최초 탑재했다 (사진=애스턴마틴)

(씨넷코리아=신동민 기자) 애스턴마틴이 자동차 제조사 중 세계 최초로 카플레이 울트라(CarPlay Ultra)를 제공한다고 19일 밝혔다. 애스턴마틴과 아이폰의 강점을 결합해 차량 내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선사한다. 

애플 카플레이 울트라(Apple CarPlay Ultra)는 기존 카플레이의 기능을 한층 강화해 차량 내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한다. 인포테인먼트 터치스크린뿐 아니라 계기판까지 실시간 정보를 연동해 표시함으로써 애스턴마틴 고객은 브랜드의 고성능 DNA를 직관적으로 경험하고 개인화된 맞춤형 플랫폼을 누릴 수 있다. 카플레이 울트라는 ‘SUV계 슈퍼카’ DBX와 애스턴마틴의 핵심 스포츠카 라인업을 통해 첫선을 보였다. 이날부터 미국과 캐나다 내 신규 주문 차량에 기본 적용된다.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된 기존 핵심 모델에도 향후 몇 주 내 업데이트 형태로 제공될 예정이다.

카플레이 울트라는 계기판까지 기능이 확장된다. 운전자는 매끄럽게 디자인된 속도계와 태코미터(회전계) 다이얼 옵션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지도와 미디어 등 전체 화면 디스플레이 옵션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운전자는 멀티스크린 구성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레이아웃을 변경할 수 있는 유연성도 갖춘다. 

애스턴마틴은 애플과 긴밀히 협력해 카플레이 울트라가 브랜드 고유의 디자인 철학과 일관되도록 했다. 누가 보더라도 즉시 애스턴마틴임을 인식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운전자는 여러 가지 계기판 테마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또한 개인의 취향에 맞춰 색상과 배경 화면 또한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고객은 터치스크린 조작은 물론 버튼 또는 Siri를 통해 카플레이 울트라 내에서 차량 고유 기능인 라디오나 공조 시스템 등을 직접 제어할 수 있다. 또한, 아이폰을 기반으로 작동하는 다양한 위젯을 추가해 애스턴마틴의 10.25인치 인포테인먼트 스크린이나 계기판에서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도 있도록 지원한다.애스턴마틴은 2023년 새롭게 선보인 DB12를 통해 브랜드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처음 도입했다. 이 시스템은 전적으로 애스턴마틴이 독자 개발한 맞춤형 설계로 이를 통해 애플과 직접 협업해 카플레이 울트라를 완벽하게 통합할 수 있었다. 

신형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온라인 연결 기능까지 갖췄다. 10.25인치 ‘퓨어 블랙’ 터치스크린 기술을 적용해 단일 및 다중 손가락 제스처를 모두 인식하는 정전식 터치 제어 방식을 지원한다. 애스턴마틴은 터치스크린 명령과 물리적 스위치의 직관적인 조작감 간의 균형이 필요함을 인지하고 기어 선택, 주행 모드 전환, 냉난방 기능 등 주요 기계 작동 기능에는 버튼을 그대로 유지한다. 또한 섀시, ESP, 배기 시스템, 차선 유지 보조, 주차 거리 경고 기능 등을 위한 우선 제어 스위치도 별도로 제공해 운전 중 자주 사용하는 주요 기능을 항상 손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애스턴마틴이 자체 개발한 최첨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새로워진 실내 구조를 채택함에 따라 모든 신형 모델에 혁신적인 변화가 적용됐다. 이번 변화는 완성도 높은 디자인과 감각적인 럭셔리, 여기에 강력한 차량 연결 기술이 조화를 이루는 탁월한 브랜드의 장인정신과 혁신성을 보여준다. 출시와 함께 최초로 탑재된 애플 카플레이 울트라가 더해지며 애스턴마틴은 기술과 혁신을 선도하는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한다.

애플 카플레이 울트라는 미국과 캐나다에서 우선 출시된다. ‘SUV계 슈퍼카’ DBX를 비롯해 애스턴마틴의 주요 스포츠카 라인업인 밴티지, DB12, 밴퀴시에 탑재된다. 해당 기술은 향후 12개월 이내에 전 세계 시장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카플레이 울트라는 미국과 캐나다에서 이날부터 출고되는 모든 신차에 기본 사양으로 적용된다. 기존 모델에는 향후 몇 주 내 애스턴마틴 공식 딜러 네트워크를 통해 업데이트 형태로 제공될 예정이다. 카플레이 울트라 사용을 위해서는 iOS 18.54 이상이 설치된 아이폰 12 이후 모델이 필요하다.

신동민 기자shine@cnet.co.kr

다양하고 흥미로운 기사를 찾아 재미있게 전달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