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ET Korea뉴스모바일

[루머통신] 아이폰5se "A9칩, 용량은 16/64GB"

나인투파이브맥 “A8칩은 너무 오래됐다”

나인투파이브맥이 아이폰5se 출시설을 살짝 손봤다. 모바일 프로세서와 저장공간 용량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얻었다는 것이다.

(씨넷코리아=권봉석 기자) 나인투파이브맥이 지난 주말 보도한 아이폰5se 출시설을 살짝 손봤다. 내장되는 모바일 프로세서와 저장공간 용량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얻었다는 것이다.

나인투파이브맥은 먼저 아이폰5se에 A9 프로세서가 들어갈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애플이 A8 프로세서와 A9 프로세서를 모두 테스트하고 있지만, 아이폰5se 출시 후 6개월 뒤 나올 아이폰7에 더 빠른 차세대 프로세서가 들어간다는 것이 문제다. 애플은 불과 반 년도 안되어 프로세서 간 세대 차이가 두 세대나 벌어지는 상황을 원치 않는다는 게 나인투파이브맥 설명이다.

A9 프로세서가 들어가야 하는 또다른 이유는 바로 아이폰6S부터 도입된 시리 기능 때문이다. A9 프로세서는 내부에 동작 인식이나 음성 명령을 처리하는 M9 프로세서를 내장하고 있고 굳이 충전 상태가 아니어도 “시리야”라고 부르기만 하면 된다. 이 기능을 활용하는 데도 A9 프로세서가 필요하다.

아이폰5s에 비해 최대 저장공간 용량도 늘어난다. 아이폰5s는 16/32/64GB만 선택할 수 있었지만 아이폰5se는 16GB와 64GB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또 아이폰5se가 출시되면 아이폰5s는 자연히 단종된다.

권봉석 기자bskwon@cnet.co.kr

소비자들이 꼭 알아야만 손해를 안 볼 정보가 무엇인지 항상 고민합니다. 숫자만 잔뜩 등장하는 알맹이 없는 이야기는 빼고, 고민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정보를 보다 쉽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