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MSI G244F: 한눈에 들어오는 24인치 래피드 IPS 패널, 가성비 대장 게이밍 모니터 래피드 IPS 패널로 빠른 응답 속도와 우수한 시야각 갖춰

  • 게이밍 모니터지만 너무 요란하지 않으면서도 개성있는 디자인을 채택했다. (사진=씨넷코리아)

  • OSD 메뉴 설정 시 주사율을 화면 한쪽에 표시할 수 있다. (사진=씨넷코리아)

  • PC뿐만 아니라 소니 플레이스테이션5와 같은 콘솔과 연결해 사용하기도 좋다. (사진=씨넷코리아)

  • MSI G244 게이밍 모니터 후면 (사진=씨넷코리아)

The GOOD 시야에 잘 들어오는 24인치 크기와 래피드 IPS 패널

The BAD 콘솔 유저를 위한 스피커가 있었다면

한줄평 적당한 크기와 성능, 가격대를 갖춘 착한 게이밍 모니터

8.5 Overall
  • 가격 9
  • 성능 8.5
  • 디자인 9
  • 확장성 8

(씨넷코리아=신동민 기자) 최근 게이밍 모니터 시장은 고해상도와 고주사율, 그리고 커브드 디스플레이까지 고성능 제품들이 부쩍 느는 추세지만 가격대가 높고, 고성능을 받쳐줄 PC 환경도 요구된다는 점이 발목을 잡는다. 이에 반대로 FHD 해상도를 기반으로 한눈에 들어오는 24인치 크기로 게임에 더 몰입할 수 있는 가성비 게이밍 모니터를 찾는 이들도 많다.

오늘 살펴볼 MSI 'G244F'는 FHD(1,920x1,080 픽셀) 해상도를 지원하는 모델로 래피드 IPS 패널을 탑재해 응답속도 1ms, 주사율 170Hz를 발휘하는 보급형 게이밍 모니터다. 비교적 저렴한 예산으로 실속 있게 게이밍 성능을 챙기고 싶은 게이머들을 위한 모니터, MSI G244F를 일주일간 사용해봤다.

게이밍 모니터지만 너무 요란하지 않으면서도 개성있는 디자인을 채택했다. (사진=씨넷코리아)

■ 멋을 부린 듯 안 부린 듯 ‘꾸안꾸’···깔끔하고 세련된 디자인

MSI G244F 제품 디자인은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첫인상이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디스플레이는 약 7mm 수준으로 얇은 프레임리스 디자인을 채택했고, 하단에는 작게 MSI 로고만 배치해 심플하다. 디스플레이를 정면에서 봤을 때 우측 하단에 동작을 표시하는 LED 램프가 있어 상태 확인이 쉽다.

스탠드는 자리를 많이 차지하지 않는 다각형 모양으로 세련된 느낌이다. 모니터 뒷면은 마치 검을 휘두른 듯 재미있는 디자인에 유광 소재 디테일을 더해 고급감을 더했고, MSI 로고와 함께 빨간색 조이스틱을 배치해 OSD를 조작할 수 있게 했다.

이 제품은 가로세로 75mm 베사 마운트를 지원하며, 스탠드는 나사 2개를 조여 고정하는 방식이다. 가성비를 내세운 보급형 모델인 만큼 스탠드 동작은 -5도에서 20도까지 틸트 기능만 제공한다. 화면을 받치는 스탠드에는 육각형으로 케이블을 통과시킬 수 있어 비교적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포트 구성은 HDMI 2.0 포트가 2개, DP 1.2, 오디오 출력 포트가 있으며, 전원 입력 포트로 마무리했고 덮개는 따로 없는 디자인이다.

OSD 메뉴 설정 시 주사율을 화면 한쪽에 표시할 수 있다. (사진=씨넷코리아)

■ 더 빠르게 반응하는 래피드 IPS 패널 탑재···제품 성능은?

MSI G244F 게이밍 모니터의 핵심은 래피드 IPS 패널 탑재다. 응답속도가 가장 빠르다고 알려진 TN 패널은 시야각이 좁고 색 구현능력과 시야각에서 부족하다는 아쉬움이 따른다. 반면 IPS 패널은 더 쨍한 색감과 시야각을 가졌지만 반대로 주사율과 응답속도가 약점으로 지적된다. 래피드 IPS 패널은 액정 층 두께는 줄이고 두 패널이 가진 장점만 갖춘 것이 특징이다. 일반 IPS 패널보다 약 4배 빠른 응답속도를 갖췄으며, 잔상까지 줄여 더욱 선명한 화면을 구현하는 장점을 가졌다.

MSI G244F는 24인치 크기의 평면 디스플레이를 채택한 게이밍 모니터로 FHD 해상도에 16:9 화면비, 250니트 화면 밝기를 발휘한다. 시야각은 수평 수직 각각 178도, 주사율은 165Hz, DP 오버클럭 시 170Hz까지 성능을 낸다. DCI-P3 색역은 92%, sRGB는 122%이며, 응답속도는 GtG 기준 1ms로 빨라 합리적인 예산으로 실속있게 게이밍 성능을 챙겨 넣었다. 여기에 엔비디아 지싱크, AMD 프리싱크 프리미엄과 호환돼 가변 주사율도 누릴 수 있어 만족스럽다. 무엇보다도 고성능의 PC 하드웨어가 없이도 얼마든지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PC뿐만 아니라 소니 플레이스테이션5와 같은 콘솔과 연결해 사용하기도 좋다. (사진=씨넷코리아)

■ 적당한 크기에 빠른 응답속도게임하기 딱 좋네! 

제품을 PC에 연결해 직접 게임을 즐겨보면 확실히 부담이 없는 24인치 화면이 시야에 모두 들어와 편안하며, 170Hz 고주사율 덕분에 빠르고 시원시원한 느낌이다. 주로 PUBG: 배틀그라운드나 오버워치 2와 같은 FPS 게임 장르를 즐기는 사용자에게 최적이다. 또한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5, 마이크로소프트 Xbox와 같은 콘솔과 연결해도 모니터 본연의 성능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지만 내장 스피커가 없어 별도로 헤드셋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OSD 메뉴에서는 해상도와 주사율, 다양한 게임 장르에 최적화된 화면을 제공하는 게임 모드를 확인 및 설정할 수 있다. 응답 시간은 보통, 빠르게, 가장 빠르게까지 3단계로 조절하며, 엔비디아 지싱크와 AMD 프리싱크 프리미엄까지 가변 주사율 관련 기능은 ‘어댑티브-싱크’에서 활성화할 수 있다. 이외에도 표준 주사율 165Hz에서 170Hz으로 올릴 수 있는 DP 오버클럭킹, HDMI 연결로 연결된 장치를 제어할 수 있는 HDMI CEC(Consumer Electronics Control) 기능도 여기서 켜고 끌 수 있다. 

MSI G244F 게이밍 모니터는 FHD 해상도를 지원하는 모델로, 특히 래피드 IPS 패널을 탑재해 선명한 색감과 빠른 응답속도까지 갖춘 실속형 게이밍 모니터다. 게다가 주사율 역시 최대 170Hz로 우수한 성능을 갖춰 속도감을 즐기는 게임부터 FPS를 즐기는 유저들까지 만족시키기에 충분하다. 특히 이 제품은 지난 2023년 12월 15일부터 17일까지 여수엑스포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3 한중일 e스포츠 대회에 공식 모니터로 선정된 제품이라는 점도 주목할 만 하다. 

MSI G244F는 온라인을 기준으로 약 17만 원대에 만날 수 있다.

MSI G244 게이밍 모니터 후면 (사진=씨넷코리아)
상세 정보
화면 크기 23.8인치(60cm)
곡률 평면
패널 유형 래피드 IPS
해상도 1920x1080(FHD)
화면비 16:9
주사율 48~170Hz
응답 속도 1ms(GtG)
표면 처리 안티 글레어

신동민 기자shine@cnet.co.kr

다양하고 흥미로운 기사를 찾아 재미있게 전달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