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ET Korea하우투노트북

"맥 키보드에 홈/엔드 키는 없나요?"

비밀은 Fn(펑션) 키에 숨어 있다

윈도 데스크톱PC용 키보드나 노트북 키보드에 보이는 ‘그 키’가 맥에서는 안 보이는데…

(씨넷코리아=권봉석 기자) 낯선 용어나 조작 방법은 시간이 지나면서 차차 익숙해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끝내 안 풀리는 의문이 하나 있죠. “대체 홈(Home) 키와 엔드(End) 키는 어디 있지?” 이 키는 문장이나 문서를 앞뒤로 오갈 때 매우 유용한 키입니다. 윈도 데스크톱PC용 키보드나 노트북 키보드에는 홈 키와 엔드 키가 알아보기 쉽게 표시되어 있는데 맥에서는 어떻게 써야 할까요?

1) Fn + ← (왼쪽 화살표) / → (오른쪽 화살표)

Fn(펑션) 키와 → 키를 함께 누르면 지금 편집하고 있는 페이지나 문서 맨 끝으로 이동합니다. 반대로 Fn키와 ← 키를 함께 누르면 문서 맨 처음으로 이동합니다.

이 단축키는 굳이 페이지나 텍스트 편집기 등 문서 편집 프로그램이 아닌 다른 프로그램, 예를 들어 아이튠즈나 새로이 출시된 사진 앱에서도 작동합니다. 구글 크롬이나 모질라 파이어폭스, 사파리 등 웹브라우저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리브레오피스에서 문서를 편집할 때도 작동하지만 구글 드라이브에서 문서를 편집할 때는 안 먹힙니다.

2) Command(커맨드) + ↑ (위쪽 화살표) / ↓ (아래쪽 화살표)

커맨드 키를 누른 채로 ↓ 키를 함께 누르면 페이지 끝으로, ↑ 키를 함께 누르면 페이지 처음으로 갑니다. 이 단축키는 구글 크롬, 사파리, 모질라 파이어폭스에서 작동합니다. 리브레오피스와 구글 드라이브에서 문서를 편집할 때도 작동합니다. 하지만 사진 앱이나 아이튠즈 앱에서는 먹히지 않습니다.

권봉석 기자bskwon@cnet.co.kr

소비자들이 꼭 알아야만 손해를 안 볼 정보가 무엇인지 항상 고민합니다. 숫자만 잔뜩 등장하는 알맹이 없는 이야기는 빼고, 고민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정보를 보다 쉽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