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와이파이 6 지원하는 무선공유기 '나이트호크 RAX40'

  • 기기 전면에는 LED 램프를 탑재했다. (사진=씨넷코리아) 

  • 후면에는 기가비트 랜 포트 5개를 장착했다. (사진=씨넷코리아)

  • 넷기어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서 초기 설정 가능하다. (사진=씨넷코리아)

  • 가격은 29만9천원이다. (사진=씨넷코리아) 

The GOOD 와이파이 6 지원 공유기

The BAD 조금 더 저렴했으면…

한줄평 20만원대에 살 수 있는 와이파이 6 지원 공유기

3.2 Overall
  • 가격 2
  • 성능 4
  • 편의성 3
  • 디자인 3
  • 확장성 4

넷기어가 지난 26일 신제품 나이트호크 RAX40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기존 802.11ac 표준 방식에서 한 차원 발전한 802.11ax 방식으로, 이른바 ‘와이파이 6’로 통용될 차세대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다.      

■ 투박한 디자인, 편리한 사용성      

전체적인 디자인은 투박한 편이다. 크기는 340x206x57mm로 작은 편은 아니다. 무게는 600g이다.      

기기 전면에는 LED 램프를 탑재했다. 덕분에 제품 상태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 후면에는 기가비트 랜 포트 5개를 장착했다.      

기기 전면에는 LED 램프를 탑재했다. (사진=씨넷코리아) 

노트북 없이 초기 설정이 가능하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서 설치 가능하다. 스마트폰을 라우터 네트워크에 연결하면 앱이 나머지 단계를 안내한다. 설정이 완료되면 대시보드를 통해 라우터에 연결된 장치들의 인터넷 접속을 제어할 수 있다.      

후면에는 기가비트 랜 포트 5개를 장착했다. (사진=씨넷코리아)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 스마트 자녀 보호 기능을 통한 유해 사이트 차단, 게스트 네트워크 생성, 외부 원격 관리, 자동 펌웨어 업데이트, 트래픽 미터, 인터넷 속도 테스트 등 다양한 부가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서 초기 설정 가능하다. (사진=씨넷코리아)

■ 차세대 와이파이, ‘와이파이 6’ 지원하는 공유기         

RAX40은 와이파이 6의 핵심 기술인 OFDMA(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를 지원한다. OFDMA를 사용하면 더 큰 채널을 더 작은 하위 채널로 분할해 라우터가 여러 개의 데이터 패킷을 동시에 전달할 수 있으므로 더 많은 장치에 대한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다.      

OFDMA를 지능적으로 쌓아서 같은 양의 데이터 패킷을 전송하는 데 필요한 경쟁 기간을 줄임으로써 대기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지연 시간을 줄이며 더 많은 장치를 네트워크에 추가할 수 있다. RAX40은 최대 16대 기기에 동시 데이터 전송을 지원한다. 4배 더 많은 디지털 장비에 40% 향상된 속도로 50% 더 넓은 무선 영역 커버가 가능해졌다.      

특히, 스마트홈 구축에 유리하다. 사물인터넷(IoT)  장치들은 주로 작은 데이터 패킷을 전송한다. OFDMA는 이러한 패킷을 더 효율적으로 스케줄링 할 수 있으므로 스트리밍, 게임 및 기타 데이터에 민감한 응용 프로그램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여러 스마트 홈 장치들을 연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RAX40은 와이파이 6를 지원하지만 하위 호환도 가능하다. 기존의 802.11a/b/g/n/ac 모든 무선 방식 제품과 호환 가능하다.    

■ 최대 속도 3Gbps 지원      

rax40은 듀얼밴드 지원을 통해 2.4GHz 및 5GHz에서 통합 최대 속도 3Gbps를 제공한다. 또 밴드 2개를 하나의 무선 SSID로 합치는 ‘스마트 커넥트’ 기술을 통해 각각의 단말기에 최적의 속도를 보장하고 로드 밸런싱을 자동으로 제공할 수 있다.       

가격은 29만9천원이다. (사진=씨넷코리아) 

이 공유기는 고대역폭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도록 설계된 인텔 듀얼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CPU 부하 현상이 거의 없이 다중 데이터를 전송하도록 설계됐다.  덕분에 UHD 4K 비디오 스트리밍 및 게임 재생에 적합하다.      

동시 스트리밍에도 강하다. MU-MIMO(Multi Input Multi Output) 기술 적용을 통해 무선랜 최대 속도로 여러 장치에 데이터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여러 명이 동시에 접속해도 속도 저하가 적다. 또 무선 단말기에 신호를 집중해서 보낼 수 있는 빔포밍+ 기술이 적용됐다. 빔포밍+ 기술을 통해 무선 신호 성능이 향상된다.       

RAX40 가격은 넷기어 공식몰 기준 29만9천원이다.                                         

상세 정보
제조사 넷기어
출시 2019년 6월
색상 블랙
크기 340x206x57mm
무게 600g
가격 29만9천원
기술규격 802.11ax 듀얼밴드 와이파이(AX3000)

Tags

권혜미 기자hyeming@cnet.co.kr

친절하게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