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ET Korea뉴스신제품

나에게 딱 맞는 게이밍 공유기는?...넷기어 XR500·XR300 

넷기어 나이트호크 프로 게이밍 공유기 2종 비교

(씨넷코리아=권혜미 기자) 랙은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게임에서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주고받는 사이에 지연이 발생하는 현상을 뜻한다. 게임을 즐길 때는 잠깐의 랙이 발생해도 원치 않는 결과가 초래된다. 

랙 현상을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PC 사양이나 서버 환경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네트워크 환경을 제어하는 공유기도 주요한 요소다. 게이밍에 특화된 공유기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해법 중에 하나다. 

넷기어가 최근 선보인 게이밍 특화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XR500과 넷기어 나이트호크 XR300을 비교해봤다. 

■ 게이밍을 위한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XR500·XR300 

넷기어 나이트호크 XR500과 넷기어 나이트호크 XR300 두 제품 모두 게이머를 위해 태어났다. 그래서 다른 점보다 닮은 점이 훨씬 많다. 

우선, 외모가 닮았다. 깔끔하고 단정하다기보다 역동적인 인상을 준다. RGB 조명이 번쩍이는 게이밍 키보드나 게이밍 마우스와 잘 어울린다. ‘나 게임 좀 한다’ 이런 인상을 풍긴다.

마치 뿔이 난 것 같은 안테나 디자인도 멋스럽다. 기기 앞부분에는 전원 LED와 네트워크 LED 등 램프가 있어 반짝인다. 또, 통풍 장치도 있어 발열을 막는다.

아울러 두 제품은 게이밍 전용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넷듀마의 듀마 운영체계(DumaOS)를 탑재한 게 특징이다. 게이머 골칫거리인 랙의 사전 원인을 미리 파악해 자신의 게임 환경에 맞는 최적의 상태를 지원하도록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제공한다. 

넷듀마 갈무리  

XR500·XR300은 공통으로 QoS(서비스 품질) 패킷 자동 감지 처리 기능을 제공해 트래픽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있다. 인터넷 대역폭을 기반으로 응용 프로그램·장치 기반 고급 업스트립 QoS를 지원해 트래픽을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 가능하다. 

예를 들어 온라인 게임 플레이를 자동으로 감지하고 게임 트래픽 우선순위를 지정한다. 트래픽 지정으로 대기 시간이 줄어들고 게임 플레이가 안정적으로 유지된다. 또, 네트워크에서 장치당 최대 업로드와 다운로드 속도를 제어해 게임하는 동안 갑작스러운 랙을 최소화한다.  

또 무선 단말에 신호를 집중해 보내줄 수 있는 빔포밍+ 기술이 적용됐다. 무선 범위를 확장해 무선 음영지역을 감소시킨다. 미디어 스트리밍 시 보다 안정적인 연결성을 제공한다. 불필요한 무선 간섭을 감소시켜 무선 성능을 향상시킨다. 넷기어 빔포밍+ 기술은 5GHz뿐만 아니라 2.4GHz에서도 빔포밍을 지원한다.

■ 헤비 게이밍 유저에게 적합한 넷기어 나이트호크 ‘XR500’ 

넷기어 나이트호크 XR500은 헤비 게이밍 유저에게 적합한 공유기다. 가격도 비싼 편이다. 34만9천원이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XR500’

이 제품은 XR500 속도나 커버리지는 해외 미디어에서 인정을 받았다. 지난 6월 XR500은 글로벌 게임 비평 미디어인 ‘PC게이머’에서 실시한 게이밍 공유기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최고의 게이밍 공유기’로 선정되는 등 공신력을 확보했다.     

XR500은 차세대 802.11ac 칩셋이 적용된 듀얼 밴드 AC2600급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다. 초고속 기가비트 속도를 지원하며 고성능 듀얼 코어 1.7기가헤르츠(GHz) 프로세서가 탑재돼 있다. 

안테나는 4개가 들어있다. 안테나는 본체에 쉽게 장착할 수 있다. 랜 케이블은 후면에 있는 포트에 끼우면 된다. 하위 모델인 XR300의 경우 안테나가 3개다. 

XR500은 트위치나 유튜브 등에서 게임을 생중계하거나 자주 게임과 방송을 하기 위해 빠르고 끊김 없는 온라인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 사용자에게 XR500을 추천한다. 

■ 라이트 유저에게 딱…넷기어 나이트호크 ‘XR300’ 

넷기어 나이트호크 XR300은 라이트 유저에게 더 적합한 선택이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XR300’

XR300은 상대적으로 단출하다. 본체와 전원 장치로 구성됐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투박한 편이다. 크기는 183x285x62mm로 작은 편은 아니다. 무게는 719g이다. 외장 안테나는 3개로 접이식이다. 

전반적으로 무난한 사양을 갖췄다. 듀얼코어 1.0GHz 프로세서가 탑재됐으며 메모리 용량은 128MB다. 또 2.4GHz와 5GHz 듀얼밴드 기능을 지원해 최대 1750(450+1300)Mbps 광랜 속도를 제공한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XR300은 XR500과 비교했을 때 안테나나 프로세서 등 기본 사양이 다르다. 대신 더 저렴하다. XR300 가격은 27만9천원이다. 게이밍 특화 공유기를 찾고 있지만, 30만원대 게이밍 공유기가 부담스러운 이들에게 괜찮은 선택이다. 

권혜미 기자hyeming@cnet.co.kr

친절하게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