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6 더한 최상급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MK62·MK63' AX1800급 와이파이6 기술 탑재

  • 넷기어 나이트호크 MK62 (사진=씨넷코리아)

  • 제품 하단에는 통풍 장치를 갖춰 발열을 막는다. (사진=씨넷코리아)

  •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 인터넷, 전원, 싱크 버튼 (사진=씨넷코리아)

  • 넷기어 나이트호크 앱을 켜면 라우터 네트워크를 찾아 쉽게 연결할 수 있다. (사진=씨넷코리아)

  • 넷기어 나이트호크 MK63 (사진=씨넷코리아)

The GOOD 와이파이6 지원하는 최신 공유기

The BAD 비교적 비싼 가격

한줄평 넓은 공간에서 음영지역 없는 와이파이 환경을 누리고 싶다면…

7 Overall
  • 가격 5
  • 성능 7
  • 편의성 7
  • 디자인 8
  • 확장성 8

(씨넷코리아=권혜미 기자) 공유기는 대부분 인터넷 회선 근처에 설치돼 공간 중심에 위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공유기의 와이파이 커버리지를 온전히 사용할 수 없어 각 방에서 와이파이 음영지역이 발생하게 된다. 

넷기어가 최근 출시한 넷기어 나이트호크 MK62·MK63는 라우터를 인터넷 회선에 연결하고 새틀라이트를 집안 중앙에 위치시키면 두 장치가 무선으로 자동 페어링 되어 집안 전체를 와이파이로 커버하는 제품이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MK62 (사진=씨넷코리아)

이 제품은 외부 인터넷 회선과 연결되는 라우터 모델, 이 라우터와 연결되는 새틀라이트 모델로 구성됐다. 본체인 라우터는 모뎀과 연결하는 인터넷 단자가 있지만, 새틀라이트는 라우터와 무선으로 연결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인터넷 단자가 없다.  

새틀라이트가 포함된 MK62·MK63는 공유기 한 개를 더 얻는 것과 마찬가지다. 새틀라이트 기기 수가 많아질수록 무선 연결 능력도 세진다. 새틀라이트를 연결한 만큼 무선인터넷 네트워크 커버리지가 그만큼 늘어나기 때문이다.  새틀라이트는 라우터에서 와이파이 신호를 받아 더 넓은 영역까지 무선 망을 구축해주는 증폭기 역할을 한다.

디자인은 세련된 편이다. 사각형 모양의 본체는 121x121x63.5mm로 아담한 크기다. 무게는 라우터 285g, 새틀라이트 285g으로 가벼운 편이다. 제품 하단에는 통풍 장치를 갖춰 발열을 막는다. 

제품 하단에는 통풍 장치를 갖춰 발열을 막는다. (사진=씨넷코리아)

이 제품은 와이파이 6의 핵심 기술인 OFDMA(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를 지원한다. OFDMA를 사용하면 더 큰 채널을 더 작은 하위 채널로 분할해 라우터가 여러 개의 데이터 패킷을 동시에 전달할 수 있으므로 더 많은 장치에 대한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다.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 인터넷, 전원, 싱크 버튼 (사진=씨넷코리아)

OFDMA를 지능적으로 쌓아서 같은 양의 데이터 패킷을 전송하는 데 필요한 경쟁 기간을 줄임으로써 대기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지연 시간을 줄이며 더 많은 장치를 네트워크에 추가할 수 있다. RBK852는 최대 16대 기기에 동시 데이터 전송을 지원한다. 4배 더 많은 디지털 장비에 40% 향상된 속도로 50% 더 넓은 무선 영역 커버가 가능해졌다.      

특히, 스마트홈 구축에 유리하다. 사물인터넷(IoT)  장치들은 주로 작은 데이터 패킷을 전송한다. OFDMA는 이러한 패킷을 더 효율적으로 스케줄링 할 수 있으므로 스트리밍, 게임 및 기타 데이터에 민감한 응용 프로그램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여러 스마트 홈 장치들을 연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앱을 켜면 라우터 네트워크를 찾아 쉽게 연결할 수 있다. (사진=씨넷코리아)

생각보다 설치는 쉽다. 새틀라이트는 랜케이블 연결이 필요 없다. 제품 전원을 켜면 자동으로 라우터에 연결된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앱을 켜면 라우터 네트워크를 찾아 쉽게 연결할 수 있다. 그 후에는 앱이 비교적 친절하게 안내한다. 

MK62·MK63는 2.4GHz에서 최대 600Mbps, 5GHz에서 최대 1200Mbps 속도를 지원하는 AC1800급 제품이다. 비교적 무난한 사양을 갖췄다. 브로드컴 쿼드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됐으며 256MB 메모리와 128MB 플래시를 장착했다. 

동시 스트리밍에도 강하다. MU-MIMO(Multi Input Multi Output) 기술 적용을 통해 무선랜 최대 속도로 여러 장치에 데이터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여러 명이 동시에 접속해도 속도 저하가 적다. 또 무선 단말기에 신호를 집중해서 보낼 수 있는 빔포밍+ 기술이 적용됐다. 빔포밍+ 기술을 통해 무선 신호 성능이 향상된다.  

여기에 보안 기능도 강화됐다. WPA2 보안 방식을 채택하고 있어 보안 위협 노출 걱정을 덜었다. 

또한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간의 속도 저하를 방지하는 두 가지 백홀 연결 방식을 도입해 거리가 너무 먼 장거리의 경우나 무선 연결이 어려운 경우 유선을 통한 백홀 연결 역시 가능하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MK63 (사진=씨넷코리아)

이 제품은 라우터를 인터넷 회선에 연결하고 새틀라이트를 집안 중앙에 위치시키면 두 장치가 무선으로 자동 페어링돼 집안 전체를 와이파이로 커버한다. 

대형 평수 아파트나 복층구조 건물 등 넓은 공간에서 음영지역 없는 와이파이 환경을 누리고 싶은 사용자에게 추천한다. 가격은 MK63 모델이 넷기어 스토어 기준으로 41만9천원이다. 

상세 정보
제조사 넷기어
가격 41만9천원(MK63)
프로세서 브로드컴 쿼드코어 프로세서
플래시 128MB
메모리 256MB
크기 121x121x63.5mm
무게 285g
무상 보증 기간 2년

권혜미 기자hyeming@cnet.co.kr

친절하게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