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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 ‘우라칸 STO’ 공개

최고출력 640마력, 최대 토크 57.7kgm(@6,500rpm)

  • 람보르기니 우라칸 STO 사진 (사진=오토모빌리티 람보르기니)

  • 람보르기니 우라칸 STO 사진 (사진=오토모빌리티 람보르기니)

  • 람보르기니 우라칸 STO 사진 (사진=오토모빌리티 람보르기니)

  • 람보르기니 우라칸 STO 사진 (사진=오토모빌리티 람보르기니)

  • 람보르기니 우라칸 STO 사진 (사진=오토모빌리티 람보르기니)

  • 람보르기니 우라칸 STO 사진 (사진=오토모빌리티 람보르기니)

  • 람보르기니 우라칸 STO 사진 (사진=오토모빌리티 람보르기니)

  • 람보르기니 우라칸 STO 사진 (사진=오토모빌리티 람보르기니)

  • 람보르기니 우라칸 STO 사진 (사진=오토모빌리티 람보르기니)

  • 람보르기니 우라칸 STO 사진 (사진=오토모빌리티 람보르기니)

  • 람보르기니 우라칸 STO 사진 (사진=오토모빌리티 람보르기니)

(씨넷코리아=홍상현 기자)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Automobili Lamborghini)가 20일 슈퍼 스포츠카 '우라칸 STO(Huracán STO)'를 공개했다. 

우라칸 STO의 ‘STO’는 슈퍼 트로페오 오몰로가타(Super Trofeo Omologata)의 약자로, 모터스포츠카의 레이싱 헤리티지로부터 영감을 얻어 완성된 공도 주행을 위한 슈퍼 스포츠카다. 

우라칸 STO는 일반 도로에서 주행할 수 있지만, 레이스카의 흥분과 감동을 담은 차다. ▲공기역학 효율 광범위하게 사용된 경량 소재 스티어링 제동 성능 등을 통해 일상 속 주행에서도 트랙 주행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자연흡기 V10 엔진은 최고 출력 640마력, 최대 토크 57.7kgm(@6,500rpm)를 발휘한다. 경량화 기술에 힘입어 출력 대 중량비(weight-to-power ratio)는 2.09 kg/hp에 이른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3초, 그리고 시속 200km까지 단 9초만에 주파한다. 시속 100km에서 정지상태까지 제동거리는 30m밖에 되지 않으며 최고 속도는 시속 310km를 넘는다.

람보르기니의 후륜 조향 기능을 포함해 우라칸 STO의 더욱 직관적인 고정 기어비는 레이싱 환경은 물론 운전자와 차, 트랙 사이의 관계를 더 밀접하게 만들도록 설계됐다. 

고성능 주행 환경에 초점을 맞춘 ‘STO’,‘트로페오(Trofeo)’, ‘피오자(Pioggia)’의 세 가지 새로운 주행 모드는 우라칸 STO의 레이스 정신을 보여준다. 기본 모드인 STO는 커브가 이어진 일반 도로에 알맞다. 트로페오 모드는 마른 아스팔트 노면과 트랙에서 최고속 기록을 내는 데 최적화된다. 피오자 모드는 구동력 제어 기능, 토크 벡터링, 후륜 조향, ABS 기능을 모두 젖은 아스팔트 노면에 맞게 제어한다.

우라칸 STO는 최상의 공기역학적 균형으로 동급 최고 수준의 다운포스를 확보했으며, 이는 탁월한 공기역학 부하를 만들어냄으로써 향상된 코너링 성능의 핵심 요소로 작용한다. 우라칸 퍼포만테(HuracánPerformante)와 비교해 전체 공기흐름 효율은 37% 개선되었고 다운포스는 획기적인 수준인 53% 향상을 이루었다. 우라칸 STO는 강성 향상을 위해 단일 요소로 만든 복잡한 구조를 활용하는 한편 외부 패널의 75% 이상에 탄소 섬유를 사용했다.

또 경량 기술에 관한 전문성을 발휘해, 람보르기니 R&D 부문은 뒤 펜더에 항공우주 산업에서 활용하는 탄소 섬유 '샌드위치' 기법을 반영했다. 이 기술에 힘입어, 우라칸 STO는 탄소 섬유 소재 사용을 25% 줄이면서도 같은 수준의 구조 강성을 유지했다. 건조중량 1,339kg인 우라칸 STO의 무게는 이미 가벼운 우라칸 퍼포만테보다도 43kg 더 가벼워졌다.

우라칸 STO는 외부 디자인을 공기 흐름에 최적화되도록 개선해, 기존에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람보르기니의 외부 디자인을 한층 더 새롭게 바꿨다. 밋차 보커트(Mitia Borkert) 람보르기니 센트로 스틸레(Centro Stile, 디자인 센터) 책임자는 "레이스카는 언제나 우리의 디자인에 강렬한 영감을 준다"며 "우라칸 STO는 성공적인 우라칸 레이스카로부터 이어받은 기술을 정교하게 반영해 모든 미적 세부 요소로 담아낸 모델"이라고 설명했다.

우라칸 STO는 모든 부분에서 모터스포츠에 필요한 공기역학 효율과 경량화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모든 선과 요소들이 미적으로 탁월하면서도 최상의 주행 성능을 보장하도록 최적화된 우라칸 STO는 람보르기니 연구개발(R&D) 부문과 스쿼드라 코르세, 센트로 스틸레의 협력이 만들어낸 결과다.

스테파노 도메니칼리(StefanoDomenicali)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 회장 겸 CEO는 "우라칸 STO는 우라칸 슈퍼 트로페오 에보의 기술을 직접 이전한 것은 물론 데이토나 24시간 경주 3회 연속 우승이라는 우라칸 GT3 에보의 독보적 성과를 배경으로 람보르기니 스쿼드라 코르세의 역사적 헤리티지를 가장 순수하게 구현한 차"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마우리치오 레기아니(Maurizio Reggiani)최고 기술 책임자(CTO)는 "우라칸 STO는 슈퍼 트로페오의 주행 감각과 흥분을 반영해 뛰어난 균형과 가벼운 무게, 공기역학적 관점에서 탁월한 슈퍼 스포츠카의 즐거움을 모두 제공하고, 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트랙에 알맞게 조율한 차를 일반 도로에 맞춰 완성했다”라며,”슈퍼 트로페오와 GT3 프로그램에서 얻은 폭넓은 기술적 해법과 지식은 더욱 발전된 방식으로 우라칸 STO에 담겨, 일상 속에서 레이싱 드라이버가 된 기분을 느낄 수 있다"고 덧붙였다.

홍상현 기자willy@cnet.co.kr

재미있는 IT 소식, 윌리 기자가 전달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