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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화면 '언론사' 탭"···카카오, 모바일 다음 뉴스 개편

'뉴스' 탭 내 실시간 이슈 한눈에 파악 가능한 '주요 뉴스' 배열 추가···배열설명서 2.0 공개

개편된 모바일 다음(Daum)뉴스(사진=카카오)

(씨넷코리아=김태훈 기자) "이번 다음(Daum)뉴스 개편으로 이용자들이 원하는 뉴스 콘텐츠를 한층 손쉽게 소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카카오가 모바일 다음뉴스 첫 화면에 구독 언론사들을 모아 보여주는 '언론사' 탭 배치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로 인해 사용자들은 선호하는 언론사가 직접 편집한 뉴스를 포털 첫 화면 최상단에서 한눈에 볼 수 있게 됐다.

카카오는 구독할 언론사를 탐색하는 이용자들을 위해 구독 도우미 영역도 마련했다고 밝혔다. 분야별 전문 뉴스, 우리 지역 뉴스, 경제 이슈 등 관심 있는 주제를 선택하면 맞춤형 언론사를 추천해 줘 원하는 뉴스를 더욱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뉴스' 탭에선 이용자가 이 시각 꼭 알아야 할 중요한 이슈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주요 뉴스' 배열 방식을 추가했다. 시간대별로 언론사가 많이 다루는 뉴스들을 기반으로 실시간 주요 이슈를 보여준다. 기존 제공하던 최신순∙개인화순∙탐독순 3가지 뉴스 배열 방식에 더해 이용자의 선택권을 확대한 것.

이와 함께 '주요 뉴스' 배열 알고리즘을 알기 쉽게 설명하는 '다음뉴스 배열 설명서 2.0'도 업데이트했다. 다음은 지난해 3가지 뉴스 배열 방식을 선보이며, 이용자들의 알권리를 위해 업계 최초로 뉴스 배열 설명서를 공개한 바 있다.

뉴스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각 탭의 UI∙UX도 개선했다. 새롭게 선보이는 '판넘김' 기능으로 이용자들은 이전/다음 버튼을 터치함으로써 다양한 뉴스를 손쉽게 만나볼 수 있다.

임광욱 다음CIC 미디어사업실장은 "이용자의 선택권과 아웃링크 선택제 등 언론사의 편집권 강화 기조를 이어가겠다"며 "이용자와 언론사가 활발히 소통할 수 있도록 노력을 지속할 예정"라고 전했다.

김태훈 기자ifreeth@c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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