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게이머 특화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XR300' 가격 27만 9천원, 게임·방송 유저에 추천

  • '넷기어 나이트호크 XR300' (사진=씨넷코리아) 

  • '넷기어 나이트호크 XR300' (사진=씨넷코리아)

  • '넷기어 나이트호크 XR300' (사진=씨넷코리아)

  • '넷기어 나이트호크 XR300' (사진=씨넷코리아)

  • '넷기어 나이트호크 XR300' (사진=씨넷코리아)

가격 27만 9천원, 게임·방송 유저에 추천

The GOOD 트래픽 지정으로 줄어든 대기시간

The BAD 아쉬운 가격

한줄평 트위치나 유튜브 등에서 게임을 생중계하는 사용자라면…

3.4 Overall
  • 가격 2
  • 성능 4
  • 편의성 4
  • 디자인 3
  • 확장성 4

게임을 제대로 즐기려면 고용량 데이터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전송하는 게 필수다. 데이터 전송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선명한 화질을 즐길 수 없게 되거나 버퍼링(끊김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XR300' (사진=씨넷코리아) 

고화질 콘텐츠를 스트리밍 방식으로 즐기는 사용자라면, 그에 걸맞은 무선 망이 필요하다. 지난 13일 넷기어가 게이밍 전용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 ‘나이트호크 프로게이밍 XR300’을 국내 출시했다.  

XR300 구성품은 단출하다. 본체와 전원 장치로 구성됐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투박한 편이다. 크기는 183x285x62mm로 작은 편은 아니다. 무게는 719g이다. 외관은 지금껏 많이 봐왔던 게이밍 기기와 닮았다. 깔끔하고 단정하다기 보다 역동적인 인상을 준다. 

기기 전면에는 LED 램프를 탑재했다. 덕분에 제품 상태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 총 5개(WAN1+LAN4)의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를 탑재해 기가비트 인터넷 속도를 지원하며 다양한 유선 장치 접속이 가능하다.  마치 뿔이 난 것 같은 안테나 디자인도 멋스럽다. 외장 안테나는 3개로 접이식이다. 또, 통풍 장치도 있어 발열을 막는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XR300' (사진=씨넷코리아)

아무리 근사하고 성능이 뛰어나도 설치가 어려우면 진이 빠진다. 게이밍 공유기라고 해서 다를게 없다. 최근 출시되는 공유기 설치하듯 네트워크 전문지식이 없어도 된다. 

전반적으로 무난한 사양을 갖췄다. 듀얼코어 1.0GHz 프로세서가 탑재됐으며 메모리 용량은 128MB다. 802.11ac 표준 무선 규격을 지원한다. 구형 802.11n 제품과도 하위 호환된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XR300' (사진=씨넷코리아)

온라인 게임이나 고화질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사용해도 속도 저하를 체감하기 어렵다. 동시 듀얼밴드 무선 지원으로 무선 간섭 현상을 막았다. 2.4GHz와 5GHz 듀얼밴드 기능을 지원해 최대 1750(450+1300)Mbps 광랜 속도를 제공한다.  

이 제품은 게이밍 전용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넷듀마의 듀마 운영체계(DumaOS)를 탑재한 게 특징이다. 게이머 골칫거리인 랙의 사전 원인을 미리 파악해 자신의 게임 환경에 맞는 최적의 상태를 지원하도록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제공한다. 

또 대중적인 모든 게임의 서버 위치를 파악하고 게임 서버와 다른 플레이어간의 거리를 사전에 제어해 게임 랙을 제거해 주는 ‘지오 필터’ 기능을 제공한다.  

QoS(서비스 품질) 기능을 제공해 트래픽 우선 순위를 지정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인터넷 대역폭을 기반으로 응용 프로그램·장치 기반 고급 업스트립 QoS를 지원해 트래픽을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XR300' (사진=씨넷코리아)

예를 들어 온라인 게임 플레이를 자동으로 감지하고 게임 트래픽 우선순위를 지정한다. 트래픽 지정으로 대기 시간이 줄어들고 게임 플레이가 안정적으로 유지된다. 또, 네트워크에서 장치 당 최대 업로드와 다운로드 속도를 제어해 게임하는 동안 갑작스러운 랙을 최소화한다. 

간이 서버로 사용 가능하다. 전면에 탑재된 USB 3.0 포트를 통해 외장 스토리지를 연결하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파일을 공유할 수도 있고 미디어를 소비할 수도 있다.  

이밖에 네트워크 보호 및 DDoS 공격을 예방할 수 있는 게이밍 VPN 지원, 자녀들을 위한 사이트 차단 및 사용량 제한 기능, 장비들의 실시간 사용량, 대역폭, 핑 등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고 편리한 대쉬 보드 등 게이머들을 위해 특화된 특수 기능이 탑재됐다.  

또 무선 단말에 신호를 집중해 보내줄 수 있는 빔포밍+ 기술이 적용됐다. 무선 범위를 확장해 무선 음영지역을 감소시킨다. 미디어 스트리밍 시 보다 안정적인 연결성을 제공한다.  불필요한 무선 간섭을 감소시켜 무선 성능을 향상시킨다. 넷기어 빔포밍+ 기술은 5GHz뿐만 아니라 2.4GHz에서도 빔포밍을 지원한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XR300' (사진=씨넷코리아)

XR300 가격은 27만9천원이다. 특히, 트위치나 유튜브 등에서 게임을 생중계하거나 자주 게임과 방송을 하기 위해 빠르고 끊김 없는 온라인 상태를 유지해야하는 사용자에게 XR300를 추천한다. 하드웨어 보증 기간은 2년이다.

상세 정보
출시 2019년8월
가격 27만9천원
제조사 넷기어
운영체제 듀마 OS
크기 183x285x62mm
무게 719g
포트 이더넷 포트, 인터넷 포트, USB 3.0 포트 등
무선속도 최대 1750(450+1300)Mbps

권혜미 기자hyeming@cnet.co.kr

친절하게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