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ET Korea뉴스비즈니스

콘티넨탈, 'IAA 모빌리티 2023'서 새로운 콘셉트 타이어 '콘티시티 플러스' 공개

도심 주행서 에너지 소비 최대 10% 감축...탄소 배출 최소화 및 주행거리 최대 3% 증대

콘티넨탈이 독일 뮌헨서 열린 2023 IAA 모빌리티에서 새로운 타이어 '콘티시티 플러스'를 공개했다. (사진=콘티넨탈)

(씨넷코리아=신동민 기자) 콘티넨탈이 독일 뮌헨에서 개최된 '2023 IAA 모빌리티'에서 새로운 콘셉트 타이어 ‘콘티시티플러스(Conti CityPlus)‘를 공개했다고 18일 밝혔다. 

최첨단 타이어는 에너지 효율을 최대 10% 증대해 내연기관 승용차의 탄소 배출을 줄이고 전기차 차량의 주행거리를 증대한 것이 특징이다. 도심주행 시 일반 승용차의 주행거리를 최대 3%까지 늘리며, 전기차의 경우 100km당 0.5kWh를 절약할 수 있다. 

도심주행은 서행 시 반복되는 정차가 특징인데, 이때 가해지는 토크로 인해 타이어의 변형과 에너지 소실이 발생한다. 콘티시티플러스 기술은 같은 조건에서 제동 및 가속뿐만 아니라 롤링까지 종합적으로 살펴보며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설계됐다. 

콘티시티플러스는 높은 마일리지와 낮은 회전 저항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콘티넨탈의 에코콘택트6(EcoContact 6) 제품을 기반으로 개발됐으며, 제동 및 가속 시 타이어 변형을 줄이기 위해 특수 설계된 트레드 패턴, 새롭게 구성된 카카스, 변형된 고무 컴파운드 등 여러 수정 사항을 반영했다. 트레드 스트립에는 특수한 V자형 패턴을 적용해 더 단단한 패턴 구조를 만들었으며, 새로운 공법으로 타이어의 변형을 줄이는 견고한 카카스를 구성했다. 특수 필러 시스템과 고무 컴파운드의 최적화 된 폴리머 네트워크도 높은 전체 에너지 효율에 기여한다.

한편, 콘티넨탈은 이번 IAA 모빌리티에서 업계에서 가장 지속가능한 타이어인‚ ‘울트라콘택트 NXT(UltraContact NXT)‘도 선보였다. 이 제품은 재생, 재활용 가능 소재 및 글로벌 지속가능 인증인 ISCC PLUS 인증 원재료를 최대 65%까지 사용해 양산 타이어 중 지속가능한 원재료 비율이 가장 높다. 

특히, 재생 가능한 소재가 최대 32% 사용됐는데, 여기에는 제지 및 목재 산업에서의 잔여물에서 추출된 수지, 왕겨 재에서 추출한 규산염이 포함된다. 콘티리텍스(ContiRe.Tex) 기술로 재활용 페트병에서 추출한 폴리에스테르 섬유와 같은 재활용 소재는 최대 5%를 차지한다. 아울러, ISCC PLUS 지속가능 인증을 받은 바이오 기반 및 바이오 순환 관련 원재료가 최대 28% 포함됐다. 

신동민 기자shine@cnet.co.kr

다양하고 흥미로운 기사를 찾아 재미있게 전달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