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ET Korea뉴스인터넷

DMC미디어, 2019년 10대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 발표

(씨넷코리아=권혜미 기자) DMC미디어가 2019년 디지털 마케팅을 이끌 10대 트렌드 키워드를 발표했다. DMC미디어는 28일 ‘DMC K-SDM 2018: 현업 디지털 마케터가 말하는 디지털 마케팅 2018년 결산 및 2019년 전망’ 보고서를 발표하고, 2019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전망했다.

DMC미디어는 내년 디지털 마케팅 산업에 주요 특징으로 ▲5G 시대 마케팅 ▲CDP&통합 오디언스 마케팅 ▲데이터 투명성 ▲콘텐츠 마케팅 ▲쇼퍼블 미디어 및 콘텐츠 ▲세로형·숏폼 동영상 광고 ▲VR·AR 마케팅 ▲음성·이미지 검색 마케팅 ▲인공지능 마케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등을 꼽았다.

이 중에서도 신기술과 이를 활용한 마케팅 기법이 눈길을 끈다. 2019년부터 본격 상용화를 앞둔 5G와 광범위하게 적용되기 시작하는 인공지능이 주인공이다. 

특히 5G 기술은 대용량 데이터 통신, 고화질 콘텐츠, IoT, VR/AR 기술, 실시간 고객 경험 데이터에 근거한 즉각적 상호작용 지원 플랫폼 등 다양한 영역에 적용돼 시너지를 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

세로형·숏폼 동영상과 음성 검색 등 새로운 형태의 검색 서비스도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DMC미디어는 올해 세로형 동영상 광고 제품들이 출시되기 시작한 만큼, 내년에도 세로형·숏폼 동영상 광고 시장이 크게 성장하리라 전망했다. 

네이버, 구글 등 업체에서 제공하던 음성 및 이미지 검색 기능은 스마트 스피커, 자율주행차 등 간편하고 자연스럽게 경험해볼 수 있는 채널이 늘어남에 따라 새로운 마케팅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는 기대를 받고 있다.

한편 2019년에도 양질의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 강세가 지속할 예정이다. 다만 2019년에는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오리지널 콘텐츠를 활용해 광고 수익을 창출하는 전략이 더욱 적극적으로 시도될 것으로 보인다.

권혜미 기자hyeming@cnet.co.kr

친절하게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