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ET Korea뉴스유통

LG전자 "삼성 QLED TV 화질 선명도 8K 국제 기준에 미달"

삼성 QLED TV 품질 문제 또 거론...8K 논쟁 확전

(씨넷코리아=권혜미 기자) “8K TV는 화소 수가 가로 7680개, 세로 4320개로 총 3300만개 이상 화소 수는 물론, 화질선명도 50% 이상이라는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LG전자가 최근 막을 내린 'IFA 2019'에 이어 국내에서 또 한번 삼성전자 QLED 8K TV의 화질 선명도 문제를 거론하며 공세를 취했다. 이에 공식 대응을 자제해 오던 삼성전자도 이날 오후 2시 서울R&D캠퍼스에서 8K 화질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어서 세계 양대 TV 제조사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간 8K TV 시장에 대한 주도권 다툼이 확전되는 양상이다.

LG전자는 17일 서울 여의도 트윈타워에서 8K TV 기술 설명회를 열고 삼성 QLED 8K TV의 품질에 대해 문제를 정식으로 제기했다. LG전자는 TV 디스플레이 해상도 기준으로 ICDM(국제디스플레이계측위원회) 표준을 내세우며 삼성전자 2019년형 QLED TV가 8K TV 해상도 기준에 못 미친다고 주장하고 있다.

LG전자 HE연구소장 남호준 전무는 “경쟁사(삼성전자) 8K TV는 픽셀(화소) 수로는 8K가 맞지만, 해상도 기준으로 8K가 아니다”고 밝혔다.

ICDM은 디스플레이 업계 최고 전문 기구인 SID 산하 위원회로 디스플레이 성능 측정 규격을 제정하는 국제기구다. 세계 각국의 디스플레이 분야 전문가와 인증 기관, 삼성전자·LG전자·파나소닉 등 주요 제조사 등이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ICDM 합의 내용에 따르면 TV 디스플레이 해상도를 나타내는 방법으로 픽셀 수와 함께 화질 선명도(CM, Contrast Modulation) 값도 측정 기준으로 삼는다. ICDM은 선명도 충족 기준으로 50%를 제시한다. 화질선명도가 50%는 넘어야 사람이 눈으로 직접 봤을 때 인접한 화소들을 구분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LG전자는 이번 설명회에서 올레드 TV와 삼성전자 QLED TV가 전혀 다른 디스플레이 기술임을 강조했다. (사진=지디넷코리아)

화질선명도는 디스플레이가 흰색과 검은색을 대비해 얼마나 선명하게 구분할 수 있는지를 백분율로 나타내는 값으로, 흰색과 검은색을 각각 명확하게 표현할수록 화질선명도 값이 커진다.

남호준 전무는 "(인터텍·VDE 측정 결과에 따르면) LG전자 CM 값은 90%, 경쟁사는 12%로 나왔다”고 말했다. ICDM에서 제시한 화질 선명도 50% 기준에 부합하지 않으니 8K TV가 아니라는 논리다.

이번 LG전자의 화질 선명도 공세는 2016년 4K TV 디스플레이 해상도 논쟁을 떠오르게 한다. 당시 삼성전자는 LG전자 TV 디스플레이에 대해 화질 선명도가 낮다며 “4K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번 8K TV 논쟁 때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당시 4K TV 디스플레이 논쟁 때는 삼성전자 화질 선명도 값이 높았다. LG전자가 채택한 RGBW(3원색 외에 흰색 소자가 포함) 방식 디스플레이 선명도 값은 60%, 삼성전자의 RGB 방식 디스플레이는 95% 수치가 나왔다.

17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LG전자 디스플레이 기술설명회에서 LG전자 직원이 8K TV 제품들의 해상도 차이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이에 대해 LG전자 TV/상품전략팀 백선필 팀장은 “그때와 지금은 논의점이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백 팀장은 “당시 LG RGBW 방식 4K TV는 50% 기준을 만족했기 때문에 좋냐, 나쁘냐의 문제였지만, 지금 삼성전자 2019년형 QLED TV는 그 기준에 못 미치는 상태이기 때문에 맞냐, 틀리냐의 문제다”고 말했다.

LG전자 측은 소비자에게 제대로 된 진실을 알리기 위해 이번 8K TV 기술 설명회를 마련했다는 입장이다.

백선필 팀장은 “(금을 따질 때) 18K보다 24K가 순도가 높으니까 값 차이가 엄청나게 난다”며 “8K도 굉장히 비싼데, 그만한 가격 지불할 때는 그만한 가치를 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고객이 구분하지 못한다고 스크래치난 다이아몬드를 팔면 안 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LG전자는 이번 설명회에서 올레드 TV를 분해해 삼성전자 QLED TV와 전혀 다른 디스플레이 기술임을 강조했다.

TV는 패널 기준으로 크게 OLED TV와 LCD TV로 나눈다. LCD는 패널 뒤 백라이트로 화면을 밝게 하는 방식이다. OLED TV는 백라이트 없이 스스로 빛을 내는 유기발광다이오드를 광원으로 쓰는 방식이다. 일반적으로 블랙 표현 면에서 OLED가 LCD보다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남호준 전무는 “LCD TV의 하나인 QLED TV는 LCD 패널과 백라이트 유닛 사이에 퀀텀닷 필름을 추가해 색재현율을 높인 제품”이라며 “QD-LCD(퀀텀닷 LCD) TV가 옳은 표현”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객이 헷갈리지 않도록 알리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권혜미 기자hyeming@cnet.co.kr

친절하게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