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커버리지 극대화한 와이파이6 공유기 '넷기어 RAX50' 고출력 신호 증폭기 탑재된 4개 탈착식 안테나 장착...제품 출시가 32만9천원

  • *

  • 넷기어 RAX50(사진=씨넷코리아)

  • 넷기어 RAX50(사진=씨넷코리아)

  • 넷기어 RAX50(사진=씨넷코리아)

The GOOD 빠른 속도에 보안 기능까지

The BAD 다소 투박한 디자인

한줄평 보안까지 갖춘 와이파이6 공유기

7 Overall
  • 가격 7
  • 성능 8
  • 편의성 7
  • 디자인 6
  • 확장성 7

(씨넷코리아=권혜미 기자) 넷기어가 유무선공유기 RAX50을 최근 국내에 출시했다. 

이 제품은 2.4GHz 800Mbps, 5GHz 4800Mbps 대역폭을 지원하며 브로드컴 1.5GHz 트리플 코어 프로세서를 장착했다. 또한 고출력 신호 증폭기가 탑재된 4개의 탈착식 안테나를 통해 와이파이 커버리지를 극대화한다. 

나이트호크 앱을 제공한다. 앱을 통해 몇 단계만으로 라우터 설치를 완료할 수 있다. 모바일 장치를 라우터 네트워크에 연결하면 앱이 나머지 단계를 안내한다. 일단 설정이 완료되면, 직관적인 대시보드로 연결된 장치들의 인터넷을 일시 중지하거나, 인터넷 속도 테스트를 할 수 있고, 스마트 자녀 보호 기능을 설정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50 유무선공유기 리뷰 영상. (제공=씨넷코리아 유튜브)

RAX50은 와이파이 6의 핵심 기술인 OFDMA(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를 지원한다. OFDMA를 사용하면 더 큰 채널을 더 작은 하위 채널로 분할해 라우터가 여러 개의 데이터 패킷을 동시에 전달할 수 있어서 더 많은 장치에 대한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대기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지연 시간을 줄이며 더 많은 장치를 네트워크에 추가할 수 있다. RAX50은 최대 16대 기기에 동시 데이터 전송을 지원한다. 4배 더 많은 디지털 장비에 40% 향상된 속도로 50% 더 넓은 무선 영역 커버가 가능해졌다. 

특히, 스마트홈 구축에 유리하다. OFDMA는 사물인터넷(IoT) 패킷을 더 효율적으로 스케줄링한다. 덕분에 스트리밍, 게임 및 기타 데이터에 민감한 응용 프로그램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여러 스마트 홈 장치들을 연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밴드 2개를 하나의 무선 SSID로 합치는 ‘스마트 커넥트’ 기술을 탑재했다. 스마트 커넥트는 밴드를 하나의 SSID로 통합해 각 무선 장치들에 최적의 무선 신호를 제공해주는 기술이다. 공유기는 각 무선 장치들의 무선 규격에 따른 최대 지원 속도, 공유기와의 거리에 따른 실제 성능을 기반으로 최적의 무선신호를 제공해준다. 빠른 장치와 느린 장치를 각기 다른 무선 밴드에 구분시켜 모든 장치들에 최적의 무선 성능을 제공한다.

넷기어 RAX50(사진=씨넷코리아)
넷기어 RAX50(사진=씨넷코리아)

이 공유기는 다중 사용자 MIMO(Multi Input Multi Output) 기술을 사용하여 동시에 여러 장치에 데이터 스트리밍을 할 수 있다. 5G 대역에서 동시 스트림을 지원하여 무선 장치에서 빠르게 다운로드하고 부드럽게 미디어 스트리밍을 할 수 있다. 

또 무선 단말에 신호를 집중해 보내줄 수 있는 빔포밍+ 기술이 적용됐다. 무선 범위를 확장해 무선 음영지역을 감소시킨다. 미디어 스트리밍 시 보다 안정적인 연결성을 제공한다.  불필요한 무선 간섭을 감소시켜 무선 성능을 향상시킨다. 

이 제품은 인터넷 회선 속도를 기반으로 연결된 장치 유형, 사용 중인 앱을 감지해 자동으로 트래픽 우선 순위를 지정한다. QoS는 네트워크 지연에 민감한 게임 및 스트리밍 등의 트래픽을 우선 처리하여 랙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는 기술이다. QoS 데이터베이스는 자동으로 업데이트된다. 

넷기어 RAX50(사진=씨넷코리아)

RAX50은 보안 엔진 넷기어 아머를 지원한다. 30일간 무료 체험 기회가 제공된다. 넷기어 아머를 라우터에 옵션으로 제공되는 펌웨어 업데이트로 이를 통해 안티바이러스 및 랜섬웨어로부터 네트워크 보호를 할 수 있다. 

원격지 접속을 위한 VPN 서버 기능 등 부가 기능도 다수 탑재했다. VPN 서버 기능을 통해 원격지에서 라우터 내부 네트워크로 보안 접속을 할 수 있다. 윈도 PC 및 맥, iOS·안드로이드 장치에서 오픈 VPN 클라이언트 앱을 통해 가능하다. 

나이트호크 RAX50은 보안에 민감한 사용자가 쓰기에 적합한 제품이다. 제품 출시가는 32만9천원이다.  

상세 정보
제조사 넷기어
출시가 32만9천원
프로세서 브로드컴 1.5GHz 트리플 코어 프로세서
크기 295.8 x 206 x 57.2mm
무게 566 g
안테나 외장형 4개
무상 보증 기간 2년

권혜미 기자hyeming@cnet.co.kr

친절하게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