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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진원, 보드게임 박람회 '슈필 2022 한국공동관' 운영

총 203건 계약 상담, 대대적인 현장 프로모션에 인파 몰려

독일 에센 보드게임 박람회(슈필) 2022 한국공동관(사진=한국콘텐츠진흥원)

(씨넷코리아=김태훈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보드게임산업협회는 지난 6일부터 세계 최대 보드게임 행사인 독일 에센 보드게임 박람회(2022 Essen Spiel, 이하 슈필)에서 한국공동관을 운영하고, 유럽 현지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국내 5개 기업을 소개했다고 12일 밝혔다. 

1983년 첫 개최를 시작으로 39년 전통을 자랑하는 슈필은 매년 10월 전 세계의 보드게임 업체와 팬들이 모여 즐기는 축제의 장이다. 올해 기준으로 56개국 약 980개의 기업, 14만여 명의 방문객들이 방문했다.

콘진원은 K-보드게임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해외 진출 기반 마련 및 수출 산업 진흥을 목적으로 슈필 2022 현장에서 한국공동관을 운영했다. 전시 부스로 참여한 국내 기업은 ▲게임올로지 ▲다즐에듀 ▲만두게임즈 ▲젬블로 ▲팝콘에듀 총 5개 게임사로 교육용부터 파티형까지 다양한 유형의 보드게임을 알렸다.

한국공동관은 행사기간 동안 세계 각국의 바이어들과 203건의 계약 상담을 추진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막혔던 대면 비즈니스가 재개되는 상황에 맞춰 2년 만에 유럽 시장으로 재진출을 도모하는 보드게임 기업들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콘진원은 K-보드게임을 대대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현장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노출도가 높은 입구 및 한국공동관 부스 인근에 배너 등을 활용한 현장 홍보를 통해 관람객 및 바이어의 부스 방문을 유도했다. 한국공동관 부스는 체험부스 내 대기줄을 설 정도로 붐볐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현지 반응은 코로나19 이후 세계 시장의 K-보드게임에 대한 반응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참가사들은 국내 보드게임 기업에 대한 투자와 배급, 공동제작 등 의향이 있는 바이어 위주로 신규·완성작에 대한 피칭을 진행했으며, 후속 네트워킹과 비즈니스 방안을 꾀하는 기회를 가지기도 했다.

이 밖에도 콘진원은 전시 운영 및 수출 상담을 위한 공동 비즈니스 미팅룸 및 현지 통역, 보조인력 지원을 통해 해외 보드게임 퍼블리셔, 바이어와 수출 상담 진행을 도왔다. 또한 주관사인 한국보드게임산업협회와 타 국가 공동관 규모 및 홍보방안 분석·비즈니스 트렌드 조사 등을 진행하여 향후 국내 보드게임 기업에 대한 지원 방향성을 점검하는 등 사후 방안도 모색했다.    

이양환 콘진원 본부장은 "코로나19 이후 실내에서 소수 인원끼리도 즐길 수 있는 보드게임이 빛을 발해 가족·친구 모두 즐길 수 있는 놀이문화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K-보드게임의 인기가 국내를 넘어 세계 각국으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태훈 기자ifreeth@c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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