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ET Korea뉴스콘텐츠

2023년 애플 앱스토어 어워드 수상작 발표…'P의 거짓' 포함 총 14개 공개

애플 실리콘칩 성능 대단…최근 M3칩 테스트 시 다른 게이밍 PC 압도

2023년 애플 앱스토어 어워드 (사진=애플)

(씨넷코리아=윤현종 기자) 애플이 30일(한국 시간) 자사 앱스토어에 올해 공개된 앱들 중 게임과 문화, 라이프스타일에 큰 영향을 준 앱 14개를 선정한 ‘2023년 앱스토어 어워드(App Store Award)’를 공개했다.

특히 이번 수상작 중 전 세계 앱 개발사들을 제치고 영광을 안은 네오위즈 K소울라이크 게임 ‘P의 거짓’이 포함되는 등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애플에 따르면 2023년 앱스토어 어워드는 10년 이상 경력을 가진 애플 앱스토어 에디토리얼 그룹이 창의력과 즐거움, 뛰어난 기술 혁신과 사용자 경험, 디자인 부문 등을 추려 엄선, 최종 후보작 40여 개 중 14개 앱들이 승자로 가려졌다.

팀 쿡 애플 CEO는 “개발자들이 우리 주변의 세상을 새롭게 정의하는 놀라운 앱과 게임을 끊임없이 개발하는 모습을 지켜보며 많은 영감을 얻는다”며 “올해 수상작들은 개발자들이 비전을 실현할 수 있는 잠재력을 얼마나 무궁무진하게 지니고 있는지 잘 보여준 사례이며 특히 기발한 아이디어와 뛰어난 완성도, 뚜렷한 목적의식을 바탕으로 앱과 게임을 제작한다”고 설명했다.

M2 맥북 에어 15로 'P의 거짓' 게임을 플레이 하는 모습. (사진=씨넷코리아)

■ “맥 유저도 실제로 놀랐다” 올해의 Mac 게임 선정된 ‘P의 거짓’

이번 2023년 앱스토어 어워드는 크게 게임과 앱, 문화적 영향력까지 총 3부문을 기준으로 앱들이 선정됐다. 14개 수상작 중 가장 눈에 들어오는 건 역시 국내 게임 개발사가 만든 P의 거짓이다.

P의 거짓은 이번 게임 부문 중 ‘올해의 맥(Mac) 게임’으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일렉스2(ELEX II)’와 ‘원숭이 섬으로의 귀환(Return to Monkey Island)’을 제친 네오위즈 콘솔 신작 P의 거짓은 ‘K소울라이크’ 장르를 전 세계에 알린 게임으로 지난 10월 누적 판매 100만 장을 돌파하기도 했다.

박성준 네오위즈 라운드8 스튜디오장은 “P의 거짓 특성상 빠른 반응 속도를 요구했던 게임이라 처음에 걱정도 많이 됐는데 다행이 macOS와 애플 실리콘칩 성능 덕분에 안정적으로 잘 만들어진 거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그는 “개발사인 우리들도 그렇지만 맥 유저분들도 실제로 많이 놀라신 거 같다”며 “8GB 메모리로 구매할 수 있는 맥북이나 맥미니에서도 게임이 잘 돌아갈 정도로 메모리 걱정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게 이번 개발에 있어 큰 경험으로 다가왔다”고 덧붙였다.

한편,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용 P의 거짓 출시에 대해서는 가능성을 알아보고 있다고 일축했다.

2023 앱스토어 어워드 '올해의 맥(Mac) 앱'으로 선정된 '포토메이터(Photomator)' (사진=애플)

■ AI로 더 편리해진 사진 편집 ‘포토메이터’, 생성형 AI 트렌드 개막까지

‘올해의 Mac 앱’ 영광은 리투아니아 개발사 픽셀메이터 팀(Pixelmator Team)이 만든 ‘포토메이터(Photomator)’가 거머쥐었다. 올 4월 인공지능(AI)을 앞세워 획기적인 사진 편집 기능을 선보인 픽셀메이터 팀은 AI가 보여주는 ‘원 클릭’ 기능이 대세가 될 것이라고 단언한다.

픽셀메이터 팀 관계자는 “포토메이터는 초보자나 전문가가 피사체의 잡티나 사물을 사진에서 쉽게 없앨 수 있는 ‘수정 기능’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픽셀 단위로 흐릿한 부분을 매끄럽게 표현해주는 ‘수퍼 레졸루션 툴’과 같은 기능들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런 기능들이 모두 macOS에서 이뤄질 뿐만 아니라 강력한 성능을 기반으로 AI가 개입, ‘원-클릭 AI 피쳐(One-Click AI Feature)’와 같이 버튼 한 번만 누르면 수백만 개 사진의 조명이나 색상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고 첨언했다.

실제로 애플은 올해 앱스토어 어워드를 발표하면서 ‘2023년 올해의 트렌드: 생성형 AI’라는 카테고리를 발표했다. 애플은 앱스토어에 수많은 앱들 중 올해 유의미한 생성형 AI 전용 앱들이 등장, 기술적으로의 변화가 사람들과 얼마나 상호작용이 이뤄졌는지를 기념하고자 본 섹션을 공개했다.

애플 관계자는 “전 세계 175개국 약 180만 개 앱들이 존재하는 앱스토어는 사용자와 개발자 모두 가장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마켓 플레이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개발자들이 개발을 통해 성공적인 비즈니스 기회를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다시 한번 이번 2023 앱스토어 어워드 수상자분들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애플 2023 앱스토어 어워드 14개 앱은 다음과 같다.

[앱 부문]

▲올해의 아이폰 앱: 올 트레일즈(All Trails) / All Trails, Inc.

▲올해의 아이패드 앱: 프렛 어 메이크업(Prêt-à-Makeup) / Prêt-à-Template

▲올해의 맥(Mac) 앱: 포토메이터(Photomator) / UAB Pixelmator Team

▲올해의 애플 TV 앱: 무비(MUBI) / MUBI, Inc.

▲올해의 애플워치 앱: 스마트짐(SmartGym) / Mateus Abras

[게임 부문]

▲올해의 아이폰 게임: 붕괴: 스타레일 / COGNOSPHERE PTE. LTD

▲올해의 아이패드 게임: 로스트 인 플레이(Lost in Play) / Snapbreak Games

▲올해의 맥(Mac) 게임: P의 거짓(Lies of P) / 네오위즈(NEOWIZ)

▲올해의 애플 아케이드 게임: 헬로 키티 아일랜드 어드벤쳐(Hello Kitty Island Adventure) / Sunblink

[문화적 영향력 부문]

▲폭 폭(Pok Pok) ▲프롤로그(Proloquo/AssistiveWare) ▲투 굿 투 고(Too Good To Go) ▲언팩킹(Unpacking/Humble Bundle) ▲파인딩 한나(Finding Hannah/Fein Games GmbH)

윤현종 기자mandu@cnet.co.kr

국내외 최신 IT 소식,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