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ET Korea뉴스인터넷

X로만 통화하는 시대 열리나…"보안성 높은 노드VPN 추천"

노드VPN, 고유IP 제공뿐만 아니라 킬스위치 기능으로 데이터 유출 막아줘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엑스를 슈퍼앱으로 키우기 위한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사진=CNET)

(씨넷코리아=황진영 기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모든 사용자가 음성 및 화상 통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고 트윗했다. (사진=일론머스크 트위터)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이끄는 엑스(X)가 지난달부터 모든 사용자가 음성 및 화상 통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에는 엑스의 유료 서비스 가입자 등 일부 사용자들만 음성 및 화상 통화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모든 사용자가 쓸 수 있게 됐다. 엑스의 음성 및 화상 통화 서비스는 카카오톡이나 인스타그램 통화 등 앱을 통한 전화 기능과 동일하다.

IT업계에서는 이번 통화 서비스 오픈은 일론 머스크가 엑스를 ‘슈퍼앱’으로 만들기 위한 일환으로 내다보고 있다. 엑스를 메타‧인스타그램 등과 같이 전세계인이 사용하는 앱으로 덩치를 키우겠다는 목표다.

다만 일각에서는 엑스의 통화 기능 서비스가 악용되거나 해킹의 위험도가 높아져 이용자들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엑스의 통화는 P2P(Peer-to-peer) 방식으로 중개매개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두 디바이스가 직접 연결되는 구조를 이루고 있다. 이는 연결 속도가 빠르고 지연 시간이 짧다는 장점이 있지만 기기간의 해킹이 쉽고 IP 주소가 바로 노출될 수 있다는 치명적인 단점을 갖고 있다. 특히 별도의 IT 지식이 없어도 타사 앱을 이용해 상대방의 IP 주소를 그대로 캡처할 수 있고, 해당 IP를 이용해 디바이스에 접근 또한 가능하다. 또 IP 주소만 알면 사용자의 주소, 우편번호 등을 알아낼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범죄에 노출될 수 있는 가능성 또한 존재한다.

그렇다면 엑스를 사용하고 음성 및 화상 통화 서비스를 이용하면서도 내 디바이스와 IP 주소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보안성이 높은 노드VPN 활성화를 통한 안전한 인터넷 사용을 추천한다.

노드VPN은 110개 국가에 소재한 6천 300대 이상의 서버를 갖추고 있다. (사진=CNET)

■ 노드VPN, X 음성 및 화상 통화 기능 사용 시 IP 노출 위험도 줄여주는 기능 포함

노드VPN은 VPN 사용자의 연결을 암호화하고 원격 서버를 통해 라우팅해 다른 사용자와 공유되지 않는 고정 IP 주소를 할당한다. 이는 엑스의 음성 및 화상 통화 기능 서비스를 이용할 때 가장 안전하게 내 IP 주소와 정보를 지킬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즉 노드VPN을 사용하면 사용자의 실제 IP 주소와 가상 위치를 숨기기 때문에 IP 노출에 대한 위험이 낮아지며 해킹의 위협 또한 줄일 수 있다.

특히 노드VPN은 110개 국가에 소재한 6천 300대 이상의 서버가 존재하기 때문에 원하는 곳으로 IP 주소를 숨기고 인터넷 트래픽을 암호화할 수 있다. 더해 Double VPN, Onion Over VPN, 난독화된 P2P 서버 등을 특수 서버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보안이 매우 뛰어나다는 특징이 있다. 음성 및 통화 기능과 같이 디바이스간의 직접적인 연결이 가능한 경우 높은 보안성은 매우 중요하다.

엑스 음성 및 화상 통화 기능 사용 시 노드VPN의 킬 스위치 기능을 활성화해두면 데이터 유출로부터 내 기기를 보호해준다. (사진=노드VPN 홈페이지)

■ 킬 스위치’ 기능으로 데이터 유출 걱정 줄여

노드VPN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 중 눈여겨봐야 할 기능 중 하나는 바로 ‘킬 스위치’ 기능이다. 킬 스위치는 실수로 인한 데이터 유출로부터 디지털 데이터를 보호하도록 설계된 고급 보안 기능이다. 즉 VPN 연결이 끊어지면 VPN 서버에 대한 연결이 복원될 때까지 VPN 킬 스위치가 인터넷 액세스를 차단해준다.

보통 인터넷 사용 시 VPN 연결이 1밀리초라도 끊기면 데이터가 손실되거나 이 과정 속에 IP가 노출될 수 있는 위험도가 높아진다. 공용 와이파이를 쓰는 경우라면 그 가능성은 더 커진다. 이때 킬 스위치 기능을 활성화해두면 활동이 의도치 않게 유출되는 것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해준다. 두 번째 방화벽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만약 엑스 음성 및 화상 통화 기능을 사용하다가 갑작스럽게 연결이 종료되거나 해킹의 위험도가 높아질 경우 노드VPN의 킬 스위치 기능을 활성화해두면 데이터 유출로부터 내 기기를 보호해주고 VPN 서버에 대한 터널이 다시 설정되면 인터넷 연결을 복원해주기 때문에 보다 안전한 통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일론 머스크는 "몇 달내 내 전화번호를 중단할 것"이라며 “향후 엑스로만 문자와 영상·오디오 통화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AI챗봇 '그록' 탑재, P2P 결제 시스템 활성화 등 엑스를 ‘슈퍼앱’으로 진화시키기 위한 작업에 속도를 올리고 있는 모양새다. 사명을 변경하기 전 트위터보다 사용자가 줄어들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엑스는 전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SNS 중 하나다. 대세를 거스를 수 없는만큼 엑스의 음성 및 화상 통화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 노드VPN 사용으로 보다 안전한 디지털 생활을 추천한다. 

황진영 기자hjy@cnet.co.kr

빠르고 정확한, 독자를 위한 기사를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