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ET Korea뉴스인터넷

"내년엔 라면 핑계 대신 왓챠 플레이를⋯"

국산 영화·드라마 다시보기 “한 달에 4,900원”

영화 추천 앱 왓챠가 2억건의 평가를 기반으로 영화 다시보기 서비스를 내년부터 시작한다.

(씨넷코리아=권봉석 기자) 전세계 60개 나라에 7천만 명이 넘는 회원을 가진 세계 최대 인터넷 유료 방송국, 넷플릭스가 2016년 상반기 한국 상륙을 선언했다. 10월 29일에는 한국 기자들을 초청해 사전 설명회를 열기도 했지만 두 달이 지난 지금까지 명확한 출시 일자나 요금은 나오지 않은 상태다.

이런 와중에 국내 영화 추천 앱 왓챠도 넷플릭스와 유사한 영화·드라마 다시보기(VOD) 서비스인 ‘왓챠 플레이’를 2016년 1월부터 제공하겠다고 선언했다. 막대한 헐리우드 영화와 드라마, 빨리감기/되감기 서비스까지 분석하는 넷플릭스의 기술력에 저렴한 가격과 풍부한 국산 콘텐츠로 맞서겠다고 밝혔다.

“네이버, CGV보다 더 정확히 추천한다”

왓챠 앱과 왓챠 플레이를 서비스하는 프로그램스 박태훈 대표는 21일 기자간담회에서 “왓챠 앱은 172만 명이 가입했고 매월 실제 이용자 수는 52만 명이나 된다. 7~8년 전 개봉한 영화부터 최신 영화까지 2억 3천만 개의 영화 평점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 평가를 거듭할수록 정확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더 정확하고 많은 평가를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2016년 1월부터 서비스 예정인 왓챠 플레이는 이런 맞춤형 추천을 통해 가려낸 영화를 그 자리에서 보여주는 서비스다. PC나 노트북, 투인원에서 이용할 수 있는 웹 버전은 1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하고 4월에는 모바일 앱도 나온다. 박태훈 대표는 “2016년 안에 스마트TV 앱도 출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왓챠 플레이의 강점은 국내 이용자들이 영화에 정직하게 매긴 평가들이다.

저렴한 이용료와 국산 맞춤 앱이 장점

왓챠 플레이가 시종 강조한 것은 한 달 4천900원에 불과한 저렴한 이용료다. 9.99달러(한화 약 1만 2천원), 혹은 950엔(한화 약 9천300원) 가량인 넷플릭스 이용료와 비교하면 절반 수준이다. 박태훈 대표는 “영화 콘텐츠 소비가 가장 활발한 20대에서 30대 연령층에는 가격이 중요한 요인인데다 최신작을 바로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저렴해야 한다고 봤다”고 밝혔다.

또 카드 결제나 동영상 시청에 액티브X가 필요 없다는 것도 강점 중 하나다. 실제로 이날 시연에서는 OS X를 실행하는 맥북프로에서 신용카드 정보만 입력해 월정액 상품을 결제하고 바로 영화를 시청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박태훈 대표는 “결제나 재생 과정의 번거로움을 줄였고 거의 모든 브라우저를 지원한다. 우분투 등 리눅스에서도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왓챠 플레이는 다양한 운영체제와 웹브라우저를 모두 지원한다. 액티브X 없이 서비스를 쓸 수 있다.

3.5점 이상 받을 수 있는 콘텐츠 먼저 들여온다

국내 IPTV 가입자는 2015년 9월 기준으로 이미 1천 220만 명을 넘어섰지만 이들 중 대다수는 약정을 통해 요금 할인을 받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는 이용료가 저렴하다고 해서 반드시 많은 이용자를 확보할 수 없다. 결국 어떤 콘텐츠를 얼마나 가지고 있느냐가 가장 중요하다. 또 왓챠 플레이는 이용료가 저렴한만큼 콘텐츠를 들여오는 비용에서도 영향을 받는다.

박태훈 대표는 “국내 지상파 방송사와 배급사를 통해 총 4천500여 개의 콘텐츠를 확보할 예정이다. 단 IPTV 서비스와 달리 최신작을 공급하지 않는만큼 드는 비용도 어느 정도 줄일 수 있다. 또 초기에 들여올 작품은 왓챠 앱 이용자 기준 3.5점 이상으로 평가할 사람의 비율을 따져 선정하겠다”고 밝혔다.

박태훈 대표는 선호도가 높은 콘텐츠를 먼저 들여오겠다고 밝혔다.

문제는 또 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로 각종 콘텐츠를 즐기는 요즘 추세와 달리 왓챠 플레이는 반대로 PC 환경만 지원한다. 윈도우 운영체제나 OS X에서 서비스가 잘 되는 것은 반갑지만 머리맡에 노트북을 눕혀두고, 혹은 잠자리에서 노트북을 옆에 두고 무언가를 보는 사람은 드물다. 스마트폰 앱도 일러야 2016년 3월 경에나 나올 전망이다.

박태훈 대표는 “인터페이스 디자인 등에 시간이 많이 걸려 모바일 앱 출시가 늦어지고 있지만 대학생 1인가구 등 TV 없이 PC만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 큰 문제는 되지 않을 것으로 본다”며 “모바일앱 출시를 최대한 앞당기겠다”고 설명했다.

권봉석 기자bskwon@cnet.co.kr

소비자들이 꼭 알아야만 손해를 안 볼 정보가 무엇인지 항상 고민합니다. 숫자만 잔뜩 등장하는 알맹이 없는 이야기는 빼고, 고민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정보를 보다 쉽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