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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2023, 개막 'D-1'···역대급 규모로 돌아온다

42개국 1천037개사 3천328부스로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

(씨넷코리아=정하정 기자) 게임산업 과거와 현재, 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3(Game Show and Trade, All Round 2023)’가 16일 부산 벡스코에서 대단원의 막을 올린다.     

올해 19회째를 맞이한 ‘지스타 2023’은 한국게임산업협회(K-GAMES)가 주최하고 지스타조직위원회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을 맡아 16일부터 19일까지 4일간 개최된다.     

개막식에는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과 함께 올해 지스타의 참가사 및 유관기관의 대표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내고 ‘지스타 2023’의 성공적인 개최를 축하할 예정이다.

■ ‘지스타 2023’, 역대 최대 규모 달성

올해 ‘지스타’는 42개국 1천037개사가 참여하는 가운대 전년(2천947부스) 대비 12.9% 확대된 3천328부스로 개최되며 과거 최대 규모였던 2019년(3천208부스)를 넘어 역대 최대 성과를 기록하게 됐다.     

지스타 BTC관은 벡스코 제1전시장 전관, 제2전시장 1층 전체를 사용할 뿐만 아니라 작년 일시적으로 축소되었던 야외 전시의 규모가 대폭 확대되었다.     

제1전시장에는 위메이드, 구글플레이, 엔씨소프트, 넷마블, 스마일게이트 알피지, 인벤, 크래프톤, 에픽게임즈 등이 참가하며, 제2전시장 1층에는 웹젠, 뉴노멀소프트, 그라비티, AMD, 파우게임즈, 빅게임스튜디오, 하오플레이, 하이퍼그리프, 쿠로게임즈, SHUEISHA GAMES가 전시 부스를 마련했다.      

이와 함께 제1전시장 앞에는 위메이드, 구글플레이, 웹젠, 하오플레이, 세가퍼블리싱코리아, 하이브로의 야외 전시 부스가 야외주차장에는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코리아의 야외 전시 부스가 구성되어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이벤트와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BTB관은 벡스코 제2전시장 3층에서 진행되며, 작년(847부스)보다 확대된 896부스 규모로 구성됐다. 국내 기업으로는 위메이드, 스마일게이트홀딩스, 카카오게임즈, 펄어비스, 그라비티, 네이버클라우드, 넷텐션, 엔에이치엔, 드래곤플라이, 부산정보산업진흥원,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 인천테크노파크 등 유관기관의 공동관을 통한 다수의 중소기업이 참여했다. 그리고 해외 기업으로는 Xsolla, 캐나다 대사관, 호주 대사관, Coda Payments, Mistplay 등이 전시 부스를 구성했다.

■ 지스타 컨퍼런스(G-CON), 역대 최고의 연사 라인업

작년 기록적인 성과를 달성하며 지스타의 핵심 부대행사로 자리 잡은 G-CON 2023은 16일부터 17일까지 2일간 벡스코 컨벤션홀 1층에서 개최된다.     

지스타 단독 컨퍼런스로 진행되는 G-CON 2023 1일차 오프닝 연설에는 ‘빛’ 강선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한국의 개발자로서 높은 인기와 명성을 갖춘 금강선 디렉터가 ‘로스트아크’ 12년간의 개발비화에 대하여 설명할 예정이다.      

1일차 키노트에는 현재 게임은 물론 콘텐츠 산업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AI의 활용성에 대하여 하정우 네이버 클라우드 센터장이 연사로 참여한다. 2일차 오프닝 연설에는 게임 콘텐츠와 플랫폼의 혁신을 주제로 블록체인 생태계의 리더 중 한명인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가, 키노트 연설에는 ‘바이오 하자드’ 시리즈의 아버지이자 호러 게임 장르를 대표하는 거장 미카미 신지가 강연을 진행한다.

■ 지스타 서브컬쳐 게임 페스티벌 등 벡스코 내 부대행사 일정 확대

또한 올해 지스타는 전시장 및 야외 이외에도 참관객들에게 더 많은 볼거리와 편의시설,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한다.     

그랜드볼룸 내 설치된 지스타TV 무대와 페스티벌 전용 무대를 활용해 토크쇼 및 퍼포먼스 등의 특집 프로그램과 이벤트가 상시로 운영되며, 굿즈 마켓 및 전시존도 함께 구성된다. 3층 로비에는 참관객 및 코스어 편의의 목적으로 남녀 구분된 탈의시설, 짐 보관용 디지털 락커가 설치되며 컨벤션홀 인근 야외에는 캐릭터 랩핑 차량 포토존(이타샤존)도 함께 운영된다.

이와 함께 벡스코 오디토리움에서 16일부터 19일까지 4일간 넥슨코리아와 Electronics Arts(이하 EA)가 개최하는 ‘FC PRO 페스티벌’이 진행된다. 글로벌 단위로 인플루언서 및 일반 유저가 함께하는 대회를 새롭게 실시하며, 글로벌 국가대항전을 도입해 풍성한 볼거리를 선사할 예정이다.

정하정 기자ash@c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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