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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엔터, 사내 테크 컨퍼런스 'ENsighT 24' 개최

22~25일까지 열려···기술 노하우, 사내 프로젝트, 협업 사례까지 그간의 경험 공유

사내 테크 컨퍼런스 'ENsighT 24'(사진=카카오엔터테인먼트)

(씨넷코리아=김태훈 기자)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임직원들이 콘텐츠와 기술을 접목한 노하우를 상호 교환하며 전사적 역량을 키우는 사내 컨퍼런스를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지난 22일부터 25일까지 나흘 동안 사내 테크 컨퍼런스 'ENsighT 24(엔사이트 24)'를 개최했다. 올해 처음 열린 'ENsighT 24'는 개발자들의 기술 노하우부터 기획, 디자인, 스태프 등 다양한 직군의 크루들을 위한 사내 프로젝트 및 협업 사례까지 그간의 경험들을 공유하는 자리로 진행됐다.

그동안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국내 대표 플랫폼인 멜론과 카카오페이지, 카카오웹툰을 운영하며 수많은 기술적 노하우와 경험들을 쌓아왔다. 2022년부터는 사내 해커톤(프로그램 개발을 겨루는 행사)과 AI 공모전 등을 진행하며 기술 기반 대표 콘텐츠 기업으로의 역량을 더욱 강화해왔으며, 여기에 타파스 등 글로벌 플랫폼까지 가세함에 따라 더욱 늘어난 노하우를 효율적으로 공유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열게 된 것이다.

'ENsighT 24'는 22일 김기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CTO(최고기술책임자)의 전사 기술 전략과 목표에 관한 키노트 세션을 시작으로 총 15개의 세션을 온오프라인에서 동시 진행했다. 특히 이번 행사의 주요 화두는 '인공지능(AI)'이었다.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IP 비즈니스 전반에 적용하는 AI 브랜드 '헬릭스(Helix)'를 작년 7월 론칭하며 AI를 주요 미래성장 동력으로 삼고 있다.

'ENsighT 24’에서는 AI 기술로 웹툰 및 웹소설 독자에게 최적화된 작품을 추천하는 '헬릭스 푸시(Helix Push)'의 성공 비결과 개선 방향성을 다룬 세션을 비롯해 매일 하나 이상씩의 AI 관련 발표가 이어졌다.

여기에 22년 열린 최초의 해커톤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실제 서비스로 적용한 '멜론 뮤직웨이브'의 세션을 통해 사내행사가 단순 기술 공유에 그치지 않고 카카오엔터만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동력으로 자리잡고 있음을 보여줬다.

이러한 사례들은 웹툰, 웹소설, 음악, 드라마, 영화, 공연 등 콘텐츠 전 영역을 아우르는 사업을 영위중인 카카오엔터가 콘텐츠 뿐 아니라 기술을 바탕으로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이끈다는 점에서 더욱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는 설명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올해 하반기에도 사내 해커톤을 기획 중에 있으며 이외에도 지속적인 테크 행사 개최로 기술 역량을 더욱 키워갈 예정이다.

김기범 CTO는 "기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는 기술이 보조적인 역할에 그쳤지만 최근엔 AI 브랜드 헬릭스 사례처럼 서비스와 기업 전체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며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지속적 기술 역량 강화로 글로벌 시장에서 K콘텐츠의 위상을 높여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태훈 기자ifreeth@c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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