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20: '보안과 속도' 두 마리 토끼 잡았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20 듀얼밴드 AX12 와이파이6 기가비트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

  •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20(사진=씨넷코리아)

  •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20(사진=씨넷코리아)

  •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20 전용 앱 갈무리(사진=씨넷코리아)

  • RAX120은 와이파이 6의 핵심 기술인 OFDMA(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를 지원한다.

  •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20(사진=씨넷코리아)

The GOOD 보안과 속도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았다

The BAD 다소 부담스러운 가격

한줄평 와이파이6 지원하는 프리미엄 공유기

7.2 Overall
  • 가격 5
  • 성능 9
  • 편의성 7
  • 디자인 7
  • 확장성 8

(씨넷코리아=권혜미 기자) 넷기어가 지난 23일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20 듀얼밴드 AX12 와이파이6 기가비트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이하 RAX 120)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2.4GHz 1.2Gbps, 5GHz 4.8Gbps을 지원한다. 기존 802.11ac 표준 방식에서 한 차원 발전한 802.11ax 방식으로 ‘와이파이 6’으로 통용될 차세대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20(사진=씨넷코리아)

나이트호크 RAX120은 나이트호크 특유의 날개 모양 디자인을 채용했다. 크기는 298x78x211mm이고 무게는 1364g이다. 내장 안테나 8개를 탑재했다. 

LED 램프가 기기 전면에 탑재됐다. 램프 덕에 제품 상태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 후면에는  LAN 포트 5개와 WAN 포트 1개가 장착됐다. 5번 포트는 멀티기그 기술을 지원한다. 또, 통풍 장치가 있어 발열을 막는다.  

RAX120은 퀄컴 쿼드코어 2.2GHz 프로세서를 탑재해 CPU 부하가 거의 없이 다중 데이터를 전송하도록 설계됐다. 플래시 메모리는 512MB, 메모리는 1GB다. 또한 링크 어그리게이션도 주목할 만하다. 이 기능을 통해 여러 포트의 링크 조합을 통해 대역폭을 높일 수 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20(사진=씨넷코리아)

나이트호크 RAX120 전용 앱으로는 넷기어 나이트호크가 있다. 이 앱에서 터치 몇 번이면 무선 연결이 가능하다. 제품 본체 위에 붙어있는 스티커에는 사전 설정된 와이파이 네트워크 이름과 암호가 있다. 또 QR 코드도 있어 나이트호크 앱에서 네트워크 설정하기가 쉽다.  

네트워크 초기 설정과 함께 전용 관리도 쉽다. 우선 네트워크 이름과 암호를 변경할 수 있다. 또 네트워크에 연결된 장치의 이름 목록을 볼 수 있다. 게스트 와이파이 계정 설정 등 다양한 기능이 마련됐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20 전용 앱 갈무리(사진=씨넷코리아)

RAX120은 와이파이 6의 핵심 기술인 OFDMA(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를 지원한다. OFDMA를 사용하면 더 큰 채널을 더 작은 하위 채널로 분할해 라우터가 여러 개의 데이터 패킷을 동시에 전달할 수 있어서 더 많은 장치에 대한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대기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지연 시간을 줄이며 더 많은 장치를 네트워크에 추가할 수 있다. RAX120은 최대 16대 기기에 동시 데이터 전송을 지원한다. 4배 더 많은 디지털 장비에 40% 향상된 속도로 50% 더 넓은 무선 영역 커버가 가능해졌다. 

RAX120은 와이파이 6의 핵심 기술인 OFDMA(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를 지원한다.

특히, 스마트홈 구축에 유리하다. OFDMA는 사물인터넷(IoT) 패킷을 더 효율적으로 스케줄링한다. 덕분에 스트리밍, 게임 및 기타 데이터에 민감한 응용 프로그램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여러 스마트 홈 장치들을 연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무선 단말기에 신호를 집중해서 보낼 수 있는 빔포밍+ 기술이 적용됐다. 빔포밍+ 기술을 통해 무선 신호 성능이 향상된다.  

동시 스트리밍에도 강하다. MU-MIMO(Multi Input Multi Output) 기술 적용을 통해 무선랜 최대 속도로 여러 장치에 데이터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여러 명이 동시에 접속해도 속도 저하가 적다. 

스마트 커넥트 기술도 탑재했다. 스마트 커넥트는 밴드 2개를 하나의 무선 SSID로 합쳐 각 무선 장치들에 최적의 무선 신호를 제공해주는 기술이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20(사진=씨넷코리아)

특히, 이 제품은 보안 엔진 넷기어 아머를 지원한다. 넷기어 아머를 라우터에 옵션으로 제공되는 펌웨어 업데이트로 이를 통해 안티바이러스 및 랜섬웨어로부터 네트워크룰 보호할 수 있다. 30일간 무료 체험 기회가 제공된다. 

원격지 접속을 위한 VPN 서버 기능 등 부가 기능도 다수 갖췄다. VPN 서버 기능을 통해 원격지에서 라우터 내부 네트워크로 보안 접속을 할 수 있다. 윈도 PC 및 맥, iOS·안드로이드 장치에서 오픈 VPN 클라이언트 앱을 통해 가능하다. 

나이트호크 RAX120은 보안에 민감한 사용자가 쓰기에 적합한 제품이다. 제품 가격은 71만9천원이다. 

상세 정보
제조사 넷기어
출시 2020년9월
크기 298x78x211mm
무게 1364g
안테나 내장형 8개
가격 71만9천원
무상 보증 기간 2년
플래시 메모리 512MB
메모리 1GB

권혜미 기자hyeming@cnet.co.kr

친절하게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