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6 공유기, 뭘 살까?" 넷기어 '나이트호크' 시리즈 3종 써보니 넷기어 나이트호크 시리즈 대표 3인방, RAX120, RAX200, RAXE500 비교 분석

  • 나이트호크 RAX120 (사진=넷기어)

  • 나이트호크 RAX200 (사진=넷기어)

  •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E500 (사진=씨넷코리아)

The GOOD 와이파이 6E와 빔프밍+ 기술의 결합, 멋진 디자인

The BAD 높은 가격, 가격, 가격!

한줄평 고스펙에 있어 한 치의 양보도 없는 하이엔드 유저를 위한 고성능 차세대 공유기

(씨넷코리아=홍상현 기자) 넷기어 나이트호크는 네트워크를 최적화하고 스트리밍, 게임 등 모든 요구에 가장 적합한 연결을 보장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고급 사용자를 위한 제품 라인이다. 전투기 날개를 닮은 디자인은 다소 밋밋한 느낌을 주는 공유기들과 다른 차원을 보여주며 여기에 여러 기기에 동시 접속할 수 있는 'MU-MIMO' 기능으로 속도 저하 없이 빠른 인터넷 속도를 누릴 수 있다.

다행이 국내에서도 넷기어코리아에서 고성능의 공유기인 나이트호크 제품들을 게이머들과 하이엔드 유저들을 위해 만나볼 수 있다. 씨넷코리아가 살펴볼 제품은 넷기어 나이트호크를 대표하는 유무선 공유기 ▲RAX120 ▲RAX200 ▲RAXE500 3종이다. 수십만 원 이상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이 제품들은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모델명 뒤에 숫자가 높아질수록 가격 또한 올라간다. RAXE500 경우 99만9천 원이다.

세 제품 외형만 놓고 보면 거의 비슷하다. 날개 부분 안에는 총 8개 안테나가 탑재돼 있고 양쪽 날개 부분은 접어서 보관할 수 있다. 세 기기 전부 '빔포밍+' 기술을 지원하기 때문에 어떤 방향에서든 최적의 인터넷 신호를 찾아 지원해준다. 또 세 제품 모두 Wi-Fi(이하 와이파이) 최대 접속 속도는 1.2Gbps, 4.8Gbps로 동일하다. 단, RAXE500은 대역이 하나 더 추가된 트라이밴드 사양을 갖추고 있어 보다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 와이파이6E를 지원하는 것도 RAXE500만의 특징이다.

내 사무공간을 가장 빠르게 만들어주는 초고속 와이파이 공유기, 작은 사무실에서 쓰기 좋은 RAX120부터 50명 이상 들어가는 넓은 공간에 최적화된 RAX200, 최신 와이파이6E로 빠른 무선 인터넷 환경이 필요한 사람과 보안에 특히 신경쓰는 사람이라면 RAXE500이 꼽힌다.

나이트호크 RAX120 (사진=넷기어)

■ 소규모 사무실에서 와이파이6를 누리고 싶다면, '나이트호크 RAX120'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20 듀얼밴드 AX12 와이파이6 기가비트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는  2.4GHz 1.2Gbps, 5GHz 4.8Gbps을 지원한다. 기존 802.11ac 표준 방식에서 한 차원 발전한 802.11ax 방식으로 ‘와이파이6’로 통용될 차세대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다.

LED 램프가 기기 전면에 탑재돼 제품 상태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 후면에는  LAN 포트 5개와 WAN 포트 1개가 장착됐다. 5번 포트는 멀티기그 기술을 지원한다. 또 별도의 통풍 장치가 있어 발열을 최소화한다.

RAX120은 퀄컴 쿼드코어 2.2GHz 프로세서를 탑재해 CPU 부하가 거의 없이 다중 데이터를 전송하도록 설계됐다. 플래시 메모리는 512MB, 메모리는 1GB다. 또한 링크 어그리게이션도 주목할 만하다. 이 기능을 통해 여러 포트의 링크 조합을 통해 대역폭을 높일 수 있다.

나이트호크 RAX120 전용 앱으로는 넷기어 나이트호크가 있다. 이 앱에서 터치 몇 번이면 무선 연결이 가능하다. 제품 본체 위에 붙어있는 스티커에는 사전 설정된 와이파이 네트워크 이름과 암호가 있다. 또 QR 코드도 있어 나이트호크 앱에서 네트워크 설정하기가 쉽다.

네트워크 초기 설정과 함께 전용 관리도 쉽다. 우선 네트워크 이름과 암호를 변경할 수 있다. 또 네트워크에 연결된 장치의 이름 목록을 볼 수 있다. 게스트 와이파이 계정 설정 등 다양한 기능이 마련됐다.

RAX120은 와이파이6 핵심 기술인 OFDMA(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를 지원한다. OFDMA를 사용하면 더 큰 채널을 더 작은 하위 채널로 분할해 라우터가 여러 개의 데이터 패킷을 동시에 전달할 수 있어서 더 많은 장치에 대한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대기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지연 시간을 줄이며 더 많은 장치를 네트워크에 추가할 수 있다. RAX120은 최대 16대 기기에 동시 데이터 전송을 지원한다. 4배 더 많은 디지털 장비에 40% 향상된 속도로 50% 더 넓은 무선 영역 커버가 가능해졌다.

또 와이파이6 핵심 기술인 OFDMA(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를 지원한다. 특히 스마트홈 구축에 유리하다. OFDMA는 사물인터넷(IoT) 패킷을 더 효율적으로 스케줄링한다. 덕분에 스트리밍, 게임 및 기타 데이터에 민감한 응용 프로그램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여러 스마트 홈 장치들을 연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동시 스트리밍에도 강하다. MU-MIMO(Multi Input Multi Output) 기술 적용을 통해 무선랜 최대 속도로 여러 장치에 데이터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여러 명이 동시에 접속해도 속도 저하가 적다.

스마트 커넥트 기술도 탑재했다. 스마트 커넥트는 밴드 2개를 하나의 무선 SSID로 합쳐 각 무선 장치들에 최적의 무선 신호를 제공해주는 기술이다.

이 제품은 보안 엔진 넷기어 아머를 지원한다. 넷기어 아머를 라우터에 옵션으로 제공되는 펌웨어 업데이트로 이를 통해 안티바이러스 및 랜섬웨어로부터 네트워크룰 보호할 수 있다. 30일간 무료 체험 기회가 제공된다.

나이트호크 RAX120은 보안에 민감한 사용자가 쓰기에 좋은 제품이다. 2022년 3월 현재 오픈마켓에서 49만9천 원에 구매할 수 있다.

나이트호크 RAX200 (사진=넷기어)

■ 전문가 그룹을 위한 '넷기어 RAX200'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200은 2.4GHz/5GHz 통합 대역폭 11Gbps를 지원한다. 기존 802.11ac 표준 방식에서 한 차원 발전한 802.11ax 방식으로, 이른바 와이파이6으로 통용될 차세대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이기도 하다.

기기 전면에는 LED 램프를 탑재했다. 덕분에 제품 상태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 후면에는  LAN 포트 5개와 WAN 포트 1개로 구성됐다. 특히, 5번 포트는 단독으로 2.5Gbps 대역폭을 지원하는 멀티기그 기술을 지원한다.

여기에 링크 어그리게이션 기능도 갖췄다. 링크 어그리게이션은 여러 포트의 링크 조합을 통해 대역폭을 높일 수 있는 기능이다. 이 제품은 3번과 4번 포트를 하나로 통합해 최대 전송 속도를 높일 수 있다.

노트북 없이 초기 설정이 가능하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서 설치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라우터 네트워크에 연결하면 앱이 나머지 단계를 안내한다. 설정 완료까지 30분이 채 걸리지 않았다.

RAX200은 와이파이6의 핵심 기술인 OFDMA(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를 지원한다. OFDMA를 사용하면 더 큰 채널을 더 작은 하위 채널로 분할해 라우터가 여러 개의 데이터 패킷을 동시에 전달할 수 있어서 더 많은 장치에 대한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대기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지연 시간을 줄이며 더 많은 장치를 네트워크에 추가할 수 있다. RAX200은 최대 16대 기기에 동시 데이터 전송을 지원한다. 4배 더 많은 디지털 장비에 40% 향상된 속도로 50% 더 넓은 무선 영역 커버가 가능해졌다.

OFDMA는 사물인터넷(IoT) 패킷을 더 효율적으로 스케줄링한다. 덕분에 스트리밍, 게임 및 기타 데이터에 민감한 응용 프로그램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여러 스마트 홈 장치들을 연결할 수 있다. 그래서 스마트 홈 구축에 유리하다.

동시 스트리밍에도 강하다. MU-MIMO(Multi Input Multi Output) 기술 적용을 통해 무선랜 최대 속도로 여러 장치에 데이터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2개의 5GHz 밴드에서 각각 4x4 MU-MIMO를 사용해 총 8x8 MU-MIMO 연결을 지원한다.

부가 기능도 꽉꽉 채웠다. 특히 보안 기능인 '넷기어 아머'에 눈길이 간다. 덕분에 사용자는 안티바이러스 및 랜섬웨어로부터 네트워크 보호를 할 수 있다.

나이트호크 RAX200 가격은 74만9천 원이다. 이 제품은 가격에 상관없이 최고의 속도와 안정성을 지원하는 공유기를 써보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한다. 특히, 빠른 무선 인터넷 속도가 필요한 전문가 그룹이 시도해볼 만하다. 하드웨어 보증 기간은 2년이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E500 (사진=씨넷코리아)

■ 와이파이6E 지원으로 6Ghz 주파수 대역까지 사용 가능한 'RAXE500'

나이트호크 RAXE500은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방향으로 신호를 증폭시켜주기도 하고, 와이파이6E를 지원해 6Ghz 주파수 대역까지도 사용할 수 있는 무선 공유기다.

이 제품은 통합 속도 10.8Gbps를 지원하는 트라이 밴드 공유기다. 여기에 6GHz 대역의 주파수를 채용해 혼잡을 최소화하고, 인터넷 속도를 빠르게 만들어준다. 와이파이6보다 발전된 와이파이6E 기술을 적용한 덕분이다. 현재까지 국내에 정식 출시된 와이파이6E 지원 공유기는 이 제품이 유일하다.

공유기 자체 프로세서도 훌륭한 편이다. 64비트 1.8Ghz 쿼드 코어 프로세서로 구동해 4K나 8K UHD 비디오 스트리밍, VR, AR게임과 같은 고대역폭 프로그램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와이파이 환경을 제공한다.

나이트호크 초기 설정은 전용 앱을 통해 진행한다. 나이트호크 전용 앱을 설치한 다음 실행하면 되는데, 앱내 나이트호크 설정 방법이 상세히 설명되어 있다. 기기 상단에 붙어 있는 QR코드를 앱을 통해 촬영하면 자동으로 기기 등록이 됐다. 마지막으로 SSID 설정, 암호 등록을 해주면 마무리 된다.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한 설치 마무리까지 5분이 채 되지 않았다.

스마트 커넥트 기술도 특별하다. 이 기술은 2.4GHz와 5GHz 밴드를 하나의 SSID로 통합해 각 무선 장치에 최적의 무선 신호를 제공해주는 기술이다. 빠른 장치와 느린 장치를 각기 다른 무선 밴드에 구분시켜 모든 장치에 최적의 무선 성능을 제공한다.

RAXE500 후면에는 USB3.0 단자가 2개 있다. 여기에 USB 하드 드라이브 등을 연결하면 간이 NAS를 구축하거나 DLNA 미디어 서버로도 활용할 수 있다. 무선으로 폴더에 접속을 할 수 있고, 저장된 음악이나 영화같은 경우에는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나, TV, 스피커를 통해 재생할 수도 있다.

멀티 긱(Multi-Gig) 단자와 링크 어그리게이션도 지원한다. 멀티 긱은 최소 1Gbps 이상 속도를 낼 수 있는 링크 기술입니다. 제대로 연결한다면 일반 랜 케이블에서 최대 10Gbps 이상의 속도를 낼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링크 어그리게이션은 여러 개의 물리적인 링크를 하나로 묶어서 사용하는 방식이다. 랜선이 두 개 들어가는 만큼 속도가 더 빨라진다.

출시가격은 99만9천 원이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E500은 경제적으로 여유가 되면 사고 싶은 제품이다. 다양한 기능 들을 지원하기에 가성비라고 말할 순 없지만, 가심비를 충족하는 제품이라고 평가하고 싶다.

유선과 무선 공유기에 담겨진 고급 기능들을 제대로 활용할 줄 알고, 속도에 진심인 사용자들에게 망설임 없이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E500이 대답이 될 것이다.

상세 정보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20 49만9천 원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200 74만9천 원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E500 99만9천 원

홍상현 기자willy@cnet.co.kr

재미있는 IT 소식, 윌리 기자가 전달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