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ET Korea뉴스콘텐츠

"다 같이 힘쓰자" 범블, 디지털 성범죄 근절 위한 자사 AI도구 소스 공개

불특정 다수에게 음란사진 배포하는 '사이버플래시'에 골치···세계 3위 데이팅앱 범블이 나섰다. 

틴더 출신 휘트니 울프 허드가 설립한 범블이 세계 3위 규모로 성장하는 데 그치지 않고 디지털 성범죄 근절을 위해 노력 중이다. (사진=범블)

(씨넷코리아=이민아 기자) 미국 데이팅앱 범블(Bumble)이 디지털 성범죄를 근절하기 위해 개발한 AI 도구를 업데이트하며 깃허브(GitHub)에 오픈소스로 공개했다. 범블은 틴더의 마케팅 부사장이었던 휘트니 울프 허드가 틴더의 직장내 성희롱과 차별 문제를 제기한 후 퇴사해 2014년 새롭게 설립한 회사로 월평균 이용자 수 전 세계 3위의 데이팅 앱이다.

데이팅 앱 내에서 가장 흔하게 벌어지는 디지털 성범죄의 유형은 대화 중 상대방의 동의 없이 음란 사진을 전송해 불쾌감을 주는 ‘사이버 플래시 (Cyber-Flash)’가 있다. 

범블이 2019년 출시한 ‘프라이빗 디텍터(Private Detector)’는 의심스러운 사진을 감지하면 이를 즉시 흐리게 처리하고 수신자에게 해당 이미지를 볼 것인지 묻는 AI 도구로 온·오프라인 테스트 결과 98%의 정확도를 보였다. 덕분에 수신자는 해당 이미지를 볼 것인지 차단할지 선택할 수 있어 당혹스럽고 불쾌한 경험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범블은 프라이빗 디텍터의 최신 버전을 출시하면서 전 세계 더 많은 개발자들이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오픈 소스로 제공할 뿐만 아니라 별도의 수정 없이 가져다가 바로 적용이 가능하도록 조정했다고 밝혔다.

2018년 조사에 따르면 범블의 여성 회원 1/3은 원치 않는 음란 사진을 전송받은 경험이 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회사는 ‘사이버 플래시’에 대한 법안을 제정하도록 촉구하며 텍사스와 버지니아에 정치적 로비활동을 벌였고 그 결과 2019년 피해자가 발신인에게 최대 3만 달러의 민사상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법적 장치가 마련됐다. 현재는 다른 4개 주에서도 유사한 법률 제정을 추진 중이다. 

해당 도구를 오픈소스로 제공하게 된 이유에 대해 범블의 부사장 레이첼 하스는 “인터넷이 여성들에게 더 안전한 장소가 될 수 있도록 돕는 데  우리 제품과 기술을 사용하고 싶다”고 밝혔고 범블의 공공 정책 책임자인 페이튼 아이하메는 “이것을 회사 혼자서 이룰 수는 없다”며 대의를 위한 협조를 요청하고 나섰다. 

☞기사 원문 보기

이민아 기자owl@cnet.co.kr

항상 공부하는 마음으로 이해하기 쉽게 기사를 쓰겠습니다.